어린이 보호구역내 불법주정차·속도위반 여전

26일 오전 8시 대전 서구 갈마동 둔원초등학교 스쿨존에는 불법 주정차 단속을 하기 위해 둔산경찰서와 서구청 관계자 등이 모였다. 학생들이 오고가는 통학길 주변에는 어렵지 않게 불법 주차된 차들이 목격됐다. 이날 단속을 나온 경찰 관계자는 "스쿨존에서의 불법주정차로 인해 어린이들의 안전이 위협받는 일은 근절돼야 한다"며 "하지만 여전히 어린이보호구역내 불법 주차된 차들이 있어 안전의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이 시행된 지 20년이 다 되고 있지만 운전자들의 교통의식 결여로 어린이 교통사고에 무감각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찰과 유관기관 등은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각종 캠페인을 벌이고 있지만 운전자들의 안전불감증은 여전하다.

28일 도로교통공단 등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12세 이하 어린이교통사고 발생건수는 314건으로 400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이 같은 수치는 최근 3년 동안 줄어들지 않고 있는 상태다. 2011년 어린이 교통사고는 382건이 발생해 부상자는 450명, 사망자는 1명이 발생했다. 2012년에도 311건의 어린이 대상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며 부상자도 406명이나 됐다. 소폭 감소추세이기는 하지만 해마다 300건 이상의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며 400여 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도로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어린이보호구역내 사고도 끊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지난해 어린이보호구역내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교통사고는 22건이 발생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미취학 아동이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지난해 6월 오전 대전 대덕구 덕암동 모 초등학교 맞은편에서 정차 중이던 승합차 운전자가 차량 옆에 서 있던 아동을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그대로 출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대전지역의 경우 유치원과 초등학교, 어린이 교육시설 등에 총 436개의 어린이보호구역이 지정돼 운영되고 있지만 운전자들의 안전 불감증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대전 둔산경찰서 박경주 경사는 "어린이보호구역은 1995년 도입돼 학교요청이나 지자체의 직권으로 설정해 운영하고 있다"면서 "운전자들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범칙금 등을 높였지만 여전히 불법주정차와 속도위반이 적발되고 있어 운전자들의 교통안전의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