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내년 예산 용역비 반영

정부가 대전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사 활용 방안 연구용역을 수행할 용역비를 내년 예산안에 세운 것으로 알려지면서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의 연내 통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1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5일 기획재정부는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사 부지와 건물 활용 방안 연구를 위한 용역비 10억 원을 책정해 문화체육관광부에 내려보냈다. 용역비는 문체부 예술국 소관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시는 이번 용역비 확보로 2년간 국회에 계류돼 있던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이 연내 통과될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앞서 지난달 대전시와 충남도, 경북도·대구시 등 4개 시·도는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에서 옛 청사의 국가 매입 및 활용 부분에 집중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신축 도청사와 신도시 진입도로 건설비용의 국가 전액 지원 부분 중에서 전반적으로 정부가 떠안아야 할 부담을 줄이는 대안을 마련한 것이다. 기존 개정안대로라면 적게는 1조 원에서 많게는 3조 원가량의 정부 지원이 필요해 정부가 재정 부담을 이유로 지속적으로 통과에 난색을 표명해 왔다.

그러나 옛 청사 매입 부분만 정부가 지원하게 되면 적게는 2000억 원 정도만 소요돼 이 같은 4개 시·도의 대안을 정부가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다.

시는 그러면서 원도심 활성화 시책을 추진하는 데에도 본격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권선택 시장은 옛 충남도청사에 한국예술종합학교 중부캠퍼스를 유치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고, 이달 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용역이 발표될 예정이다. 특별법이 통과되면 한예종 유치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옛 충남도청사 부지가 국가 소유가 되기 때문에 국립특수학교인 한예종을 유치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앞서 옛 충남도청사 부지와 건물 활용 방안 용역은 2007년 이명박 정부 때 국립근현대사박물관 건립을 약속하며 한 차례 진행됐으나 이듬해 서울 종로구 세종로 옛 문화체육관광부 건물을 리모델링해 설립하기로 결정되면서 백지화됐으며, 2010년에는 복합문화공간 지원을 이유로 두 번째 용역을 했지만 이 역시 유야무야됐다.

김동욱 시 문화체육시설과장은 "도청이전특별법이 통과되면 원도심 활성화의 기폭제라 할 수 있는 옛 충남도청사의 활용 방안을 적극 모색할 수 있고 공약인 한예종 유치도 탄력이 붙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기재부 예산 협의 과정에서 (옛 충남도청사 활용 방안 연구용역비) 예산항목을 넣으라고 전달받았다"면서 "다음달 초 옛 충남도청사 현장실사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