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사업 지지부진 市-자치구 책임 떠넘기기

대전 원도심활성화를 위해 조성한 특화거리가 무너지면서 상인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동구 중동일대의 한의약·인쇄골목과 중구 대흥동의 오토바이 특화거리는 전국의 방문객이 몰릴 만큼 유명세를 탔지만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유명무실한 특화거리로 전락하고 있다.

한의약·인쇄골목의 경우 올해 초 총 사업비 50억원으로 전선지중화 사업 등 재생사업을 추진했지만 그마저도 사업이 중단 돼 2달 가량 정체된 상황에 놓여있다. 상인들은 오히려 재생사업으로 상권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구 태전로 일대 골목의 도로정비사업으로 도로폭이 2차선으로 좁아져 교행이 불편해졌고 새로 생긴 인도 때문에 불법주차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는 것이다. 오토바이특화거리는 지정 초기 몇 년간 400만원 가량의 행사 관련 지원금액 외에 지자체 지원은 전무한 실정이다.

오토바이 특화거리에서 30년 이상 오토바이 부품점을 운영해온 지모(67)씨는 "현재 중구 으능정이 거리 중심으로만 원도심 활성화 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오토바이 특화거리의 경우 재생사업 등의 지원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어 거리 자체가 무너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특화거리 지정은 대전시가 해놓고 이제와서는 아무런 대책도 없다니 황당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특화거리 운영이 부진한 이유는 시-자치구 간의 떠 넘기기식의 행정처리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대전시에 따르면 한의약·인쇄 골목 재생사업은 국비 5, 시비 4, 구비 1의 비율로 사업이 진행되지만 현재 구비 예산이 부족해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자치구는 사업 자체의 추진 예산이 부족해 사업이 부진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오토바이 특화거리의 경우 현재 무등록상점가로 운영돼 지원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상점가 등록 조건은 2000㎡ 면적에 30곳 이상 점포가 마련돼야 한다. 하지만 오토바이특화거리는 매출이 줄어들면서 상인 절반 이상이 거리를 떠나 고작 20곳의 매장만 운영 중이다. 지자체의 미숙한 행정처리로 상인들의 시름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광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조직위원장은 "대전시의 특화거리 운영은 전형적인 전시행정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관련 업종이 몰려 있다 해서 특화거리로 지정해 놓고 이후 관리는 전혀 안되고 있다"며 "특화거리라면 상인-주민-지자체 간 끊임없는 토론과 아이디어 발굴·추진으로 정책적 판단을 했어야 하는데 대전 내 특화거리 중 특수성이 느껴지는 곳은 매우 적은 편"이라고 일침했다.

시 관계자는 "특화거리 운영은 자치구 내에서 실질적인 담당을 하고 있으며 추진 중인 타 사업으로 인해 예산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