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건강 위협… 시민단체 "자재 전면교체를"

전국 초·중·고 대부분의 건물에 1급 발암 물질인 석면이 건축 자재로 사용돼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김영주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2년 12월 기준으로 전국의 초중고 1만 9717개 학교 중에서 88%인 1만 7265개 학교 건물에 석면이 사용됐다. 이 자료에 따르면 초등학교의 석면학교 비율이 93%로 가장 높았고, 중학교 91%, 고등학교 90%의 순이다.

지역별로는 전남과 제주가 97%로 최고 수준이었고, 서울과 충남이 96%, 경북 95%, 부산, 강원, 경남이 93%에 달했다. 충청권의 경우 대전 90%, 충북은 87%였다.

실제로 서울지역 초등학교 1곳과 경기지역 중학교 1곳에서 채취한 시료 7개를 전문기관에서 분석한 결과 모든 시료에서 석면 농도의 법적 기준치를 20배에서 최고 50배까지 넘어서는 고농도의 석면이 포함돼 있었다. 환경부가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2011년부터 2014년 6월까지 모두 12명의 교사가 석면피해 구제법에 따른 석면 질환자로 인정받았고, 그 중 9명이 사망했다.

한편 대전환경운동연합은 대전의 대부분의 학교가 석면(의심)학교인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교육부와 교육 당국이 전문기관에 의한 학교 석면자재의 면밀한 조사를 진행하고, 파손 상태가 심한 학교의 경우 비석면자재로 전면교체 할 것을 촉구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21일 성명서를 내고 "석면자재가 사용된 학교 천장에 에어컨, 선풍기, 빔 프로젝터와 같은 시설물 설치로 의한 파손 부위의 석면 먼지를 지속적으로 날려 학생과 교직원의 심각한 호흡기 질환이 우려된다"며 "정부와 교육 당국은 전문기관에 의한 학교 석면자재의 면밀한 조사를 진행하고, 파손 상태가 심한 학교의 경우 비석면자재로 전면교체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명균·이호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