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보험 의무화속 안전요원 경비 학생에 부담

세월호 참사 이후 중단됐던 대규모 수학여행이 재개되며 일선 학교들이 교육부와 교육청의 운영 매뉴얼을 충족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일부 학교는 학생 부담으로 돌아가는 안전요원 경비 문제와 여행자보험 가입 의무화에 따른 혼선 등에 대해 교육부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17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유성구 소재 초등학교 2곳이 수학여행 재개 이후 대전에서는 처음으로 2박 3일간의 수학여행을 떠났다. 대전에서 올해 2학기 중 학생 150명 이상 또는 5학급 이상 대규모 수학여행을 떠나는 학교는 초등학교 19곳, 중학교 1곳, 고등학교 8곳 등 총 28곳이다. 당초 대규모 수학여행을 계획했던 학교는 43곳이었으나 대규모 이동에 따른 안전 문제에 부담을 느낀 일부 학교가 수학여행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의 학교는 2박 3일로 수학여행 일정을 확정했으며 초등학교 1곳과 고등학교 1곳이 1박 2일, 고등학교 1곳이 3박 4일로 일정을 잡았다. 해당 학교들은 지난달 시교육청이 배포한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을 기반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해당 학교에 수학여행지원단을 파견해 수학여행계획서, 학생안전교육 실시 여부, 학생·학부모 동의 및 선호도 조사 등 사전준비 부분과 현장답사, 안전요원 구비, 계약 관련 내용 등 수학여행 계획 전반의 내용을 체크하고 있다.

일선 학교들은 안전요원 배치로 인한 학생 부담 증가, 여행자보험 가입 의무화에 따른 혼선 등에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수학여행을 앞둔 한 고교 관계자는 "안전요원의 경우 수당과 교통비, 식비 등 추가로 들어가는 경비 일체를 학생들이 부담해야 한다"며 "그 부담을 정부가 지는 게 아니라 학생에게 지우는 것이 옳은 것인지는 의문이다"라고 말했다.

기존에는 학교안전공제회와의 중복 보장으로 여행자보험 가입을 권장하지 않았던 교육부가 올 하반기부터 가입을 의무화하면서 학교 현장의 혼선도 빚어지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일부 학교는 종전 방식처럼 학교안전공제회만 가입돼 있으면 상관없다고 판단했다 뒤늦게 여행자보험에 가입하기 위해 학교운영위원회를 다시 여는 등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며 "교육부도 이를 인지하고 보험과 관련된 새 지침을 정리해서 내려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