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인원구성 등 세부사항 운영협의

<속보>=충남도는 지난달 25일 청양 강정리 석면-폐기물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토론회에서 지역민들이 제안한 민간 주도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본보 8월 26일자 6면 보도>

15일 도에 따르면 특별위원회는 10-15명 이내로 구성되며 민간차원의 법률·석면·환경전문가 등이 참여해 청양군 강정리 석면광산 및 폐기물 문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실증적인 조사를 실사한다.

이에 따라 도는 특별위원회를 운영하기 위한 인원구성 등 세부사항에 대해 공동대책위원회와 실무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빠른 시일 내에 위원회를 구성, 특위활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해 도는 공대위와 특위 구성을 위한 실무협의를 거쳤고, 지난 12일 특위 운영 협의를 통해 '강정리 폐기물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로 명칭을 확정했다. 특위의 운영은 6개월 내에 조사를 완료하고 필요시 6개월 이내에 연장할 수 있다.

앞으로 도는 특위 구성 등 세부사항 협의를 완료해, 10월 중으로 특위 활동을 개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청양 강정리 지역 대기 및 토양 석면 함유량을 9월 중으로 측정하고 석면피해 예방을 위한 특수 시책을 10월 중으로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특별위원회를 통해 강정리 석면-폐기물 문제가 한 점의 의혹도 없이 조속히 해결돼 주민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도는 석면피해 예방과 도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석면안전관리를 위한 새로운 시책사업을 발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대항·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