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스윙의 톱 자세는 훌륭한 다운스윙의 기초가 되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견고한 스윙 톱의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조금 더 효율적으로 다운스윙을 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백스윙 톱은 골프 스윙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 골퍼들은 자기의 백스윙 톱이 어떻게 위치하고 있으며, 어떤 자세인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백스윙 톱의 차이점을 아는 과정이 필요하다.

백스윙 톱에서 샤프트가 평행선 뒤에 있거나 평행선을 가로지르면서 평행 앞에 있으면 백스윙 시 몸을 따라서 스윙하기 때문에 스윙 시작부터 어깨 회전에 비해 골반이 너무 많이 회전하는 경우가 만들어진다. 페어웨이우드나 롱 아이언으로 평행보다 스윙을 짧게 하고 있다면 어깨 회전이 되지 않거나 스탠스가 너무 넓은 경우, 틀린 손목 꺾임과 평평한 스윙 패턴을 가지기 때문이다.

또한 오버스윙을 한다면 많은 원인들이 있다. 그 원인들은 왼손 그립을 놓는 경우, 왼팔을 굽히는 경우, 스윙이 빠른 경우, 손목 꺾임이 무너지거나, 오른쪽 발이 열려 있는 경우, 어깨와 골반 회전이 너무 많기 때문일 수도 있다.

오버스윙은 스윙을 짧게 가져가는 것보다 더 심각한 문제 중 하나다. 그 이유는 손이 너무 많이 뒤로 감으로써 상체와 하체의 꼬임이 풀릴 때 손이 내려오는 걸 막기 때문이다.

백스윙 톱에서 클럽헤드가 더 넘어간다면 무게중심이 계속 오른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무게중심을 왼쪽으로 바꾸는 게 어려워진다.

오버스윙은 보통 한 가지의 문제점이 아니라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고치기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오버스윙이 너무 심하지 않으면 간단히 고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왼손 엄지를 더 길게 늘리는 방법(롱섬), 어드레스 때 왼팔에 힘을 조금 더 주거나 의식적으로 백스윙을 더 몸에서 멀리하는 방법, 손목 코킹을 하면서 손목이 직각인지 확인하는 방법, 어깨를 회전하면서 골반이 너무 과하게 회전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등으로 바꾸면 도움이 된다.

또한 백스윙을 3/4만 올리고 피니시를 연습하면 백스윙이 짧아지고 다운스윙 시 손의 위치를 맞히는 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도 오버스윙을 고치려면 많은 연습과 스윙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끝-

한남대 골프레저학과 교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정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