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센터 문화재단 공론화 과정 조사 결과 발표

[천안]존폐 논란이 일었던 천안문화재단의 문제는 천안시의 정책 실패에서 비롯됐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재단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본보 7월 29일자 11면 보도>

천안 NGO센터는 지난 7월 28일부터 8월 20일까지 천안문화재단 이사회, 직원, 문화예술계 등 7개 그룹 총 75명을 대상으로 '문화재단 공론화 과정 면접조사'를 벌여 문화재단 문제점과 대안을 이같이 제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천안문화재단이 제 기능과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은 설립 당시 목적과 비전을 설정하지 못한 채 성급하게 재단을 설립한 천안시의 정책 실패를 원인으로 지적했다.

NGO센터는 시가 민간 문화예술전문가가 아닌 퇴직 공무원을 배치함으로써 경직된 조직 문화를 만들고, 지나치게 행정의 의존성만 높였다고 분석했다.

또 풀뿌리 문화사업을 위한 노력보다는 흥타령 춤 축제 중심으로 운영했으며, 재단 설립 운영 과정에서 지역 문화예술계와의 소통도 부재했다고 보고서에 적시했다.

흥타령 축제와 관련해서는 폐지와 존속 의견이 공존하는 가운데 예산이 과다하고 콘텐츠가 부족하며,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고 밝혔다.

NGO센터는 이같은 문제점을 토대로 문화재단에 대한 전면적인 인적· 기능적 쇄신을 단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재단 개혁의 핵심은 시민들의 공감을 최우선 하되 재단과 천안시가 함께 책임지는 자세로 쇄신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화재단 구성원은 전문인력으로 재편하고, 조직은 독립성과 자율성을 충족할 수 있는 준공영제 성격으로의 전환을 제시했다. 특히 시 산하에 문화재단을 견제, 감시할 문화예술위원회 등 기구 등을 설치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최종 쇄신안은 재단 이사회를 개혁의 파트너로 인정하고, 내부 동의를 얻어 개혁 로드맵을 추진할 T/F팀을 구성하는 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는 공론화 과정을 위한 1차 면접조사 결과 보고서를 면밀히 검토해 존폐 여부를 결론짓겠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일단 보고서가 합리적인 의견으로 도출됐는지 여부를 살펴본 뒤 부서 의견을 담아 방침을 받을 것"이라며 "보고서를 토대로 논의 테이블을 열지 여부 또한 보고서 검토가 우선"이라고 말을 아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