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3
그림3
이번 컬럼에서는 백스윙 톱에서의 클럽 페이스 모양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클럽 페이스 모양은 세 분류로 나눠지는데, 클럽 페이스가 열린 것과 닫힌 것 그리고 직각이다. <그림 1>과 같이 정면에서 바라보고 있을 때 7번 아이언을 기준으로 클럽 페이스가 정면을 보고 있으면 열린 것이고 하늘을 보고 있으면 닫힌 것이다. 또한 그 사이에 있으면 직각이라고 한다. 백스윙 톱에서 클럽 페이스가 직각이려면 왼쪽 손목이 펴져야 한다. 왼쪽 손목이 펴지고 클럽 페이스가 직각이 되면 클럽 샤프트와 헤드가 목표를 향하고 있는 것이다.

백스윙 톱에서 클럽 페이스가 닫힌 경우는 백스윙 도중에 손목이 안쪽으로 꺾이면서 백스윙도 낮아지고 클럽 페이스가 하늘을 향하게 된다. 샤프트와 클럽 헤드가 목표의 왼쪽을 향해 있기 때문에 방향성이 안 좋으며 공의 탄도가 낮고 런이 많아 그린에서 정지시키기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백스윙 톱에서 자기 클럽의 페이스가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실 클럽 페이스가 열리고 닫히는 것을 고치는 가장 중요하면서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그립을 체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백스윙 톱에서 클럽 페이스를 직각으로 하기 위해 그립 시에 손목의 각도를 평행으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확한 그립은 <그림 2>와 같은 디시 앵글, 즉 접시의 각처럼 약간의 각을 가지고 있는 톱 스윙이 정확한 각이라고 볼 수 있다. 백스윙 도중 왼쪽 손목을 평평하게 가져가는 스윙 플레인의 경우 백스윙 톱에서는 <그림 3>의 A와 같이 목표 지점을 향해 클럽 페이스가 닫히게 된다. 또한 업라이트 스윙 시 <그림 3>의 B처럼 손목 꺾임 동작이 필요하다.

한남대 골프레저학과 교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그림2
그림2
그림1
그림1

오정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