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납품비리 내부간부 조사 연루자 추가 가능성 촉각

검찰의 철도부품 납품비리 수사가 확대되면서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뒤숭숭한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검찰의 수사망이 철도부품 업체로부터 수천 만원에서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지닌 국회의원들부터 공단 내부 간부로 오가면서 또 다른 연루자가 발생할지 주목되고 있다.

검찰의 납품비리 관련 철피아(철도+마피아) 수사는 지난 5월 28일 시작됐다. 수사가 진행 중이던 6월 17일 검찰 조사를 받고 있던 철도시설공단의 간부 이모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모씨는 이번 수사망에 오른 인물은 아니었지만 검찰의 철피아 수사과정에서 목숨을 끊어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달 4일에는 전 철도공단 김광재 이사장이 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던 중 한강으로 뛰어내려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안겼다. 철도부품 납품업체로부터 뒷돈을 받고 금품로비 혐의를 받는 권영모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도 지난달 5일 검찰에 구속됐으며, 지난달 30일에는 납품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전 철도공단 감사 성모씨도 구속됐다.

지난 6일에는 승진 알선 청탁 대가 등으로 내부 기밀 문건을 납품업체에 넘겨준 혐의로 철도공단의 한 간부가 구속기소됐으며, 지난 7일에는 철도부품 업체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조현룡 새누리당 의원이 구속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검찰의 수사망은 레일체결장치 납품업체 VAT사로부터 청탁과 함께 5500만 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지닌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으로 확대됐다.

이처럼 검찰의 수사가 확대되면서 또 다른 연루자가 발생할지 주목되고 있다. 검찰의 철피아 수사 초기만해도 공공기관 비리척결을 위한 표적수사라는 주장도 있었지만 사건이 겉잡을 수 없이 커진 상황이다. 철도공단의 한 관계자는 "공단의 간부가 구속되는 사건이 발생해 뒤숭숭한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면서 "잘못은 저지른 사람을 처벌받아야 마땅하지만 공단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좋지 않아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