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필요 예산 3300억… 예상 추경은 2400억 불과 市, 긴축재정속 도심재정비·서대전공원 매입 등 비상

대전시가 지방재정 악화로 재정 축소에 들어가면서 도심재정비촉진사업 등 대형 현안 사업 일부가 늦춰질 가능성이 대두됐다.

29일 대전시에 따르면 하반기 필요한 예산은 3300억 원으로 추정됐지만 추경 예상 규모가 2400억 원에 불과하면서 현안 사업 가운데 일부 사업은 사업 시기를 늦추는 등 조정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어려운 재정 상황에 실국에서 요청한 예산을 모두 확보하지 못할 경우에는 추경으로 세워진 예산을 안전 관련 사업에 우선 투입하고 시비를 확보하지 못한 사업은 재원이 마련되는 대로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시는 추경을 요청한 대로 확보하지 못하면 중장기 사업과 시급성이 떨어지는 사업 시기를 조정할 계획이다.

낙후지역의 도로 및 공원 정비, 주차장 기반시설 등을 재정비하는 도심재정비촉진사업은 국비는 확보했지만 시비 마련이 어려워지면서 당초 예상 기간보다 일부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도 시가 확보하려 했던 예산 669억 원 가운데 56억 원 확보에 그쳐고 올해 역시 시비는 확보하지 못했다. 담당실과에서는 이번 추경에 모두 881억 원을 요청한 상황이지만 시가 긴축재정에 나서면서 모두 확보하기엔 요원한 상황이다.

도심재정비촉진사업은 대전역세권, 신흥, 선화·용두, 도마·변동, 유성시장, 상서·평촌, 신탄진, 도룡 등 모두 8개 지구에서 진행 중이며 올해 역시 도로 개설 및 근린공원 조성 등에 대전역세권지구는 50억 원, 신흥지구는 20억 원, 선화·용두지구는 50억 원, 도마·변동지구는 40억 원, 유성시장은 40억 원, 상서·평촌지구는 30억 원, 신탄진지구는 20억 원 등이 필요하다.

`도심 속 휴식공간`으로 활용하겠다는 중구 문화동 서대전시민공원 매입도 난항을 겪고 있다. 시는 430억 원이 소요되는 매수 비용을 감당키 어려워 5년 분할 매수를 추진하고 있지만 올해 공원 1차 매입 비용으로 책정한 예산 100억 원도 아직 세우지 못했다. 엑스포 재창조 사업 철거 비용도 지방채 발행 가능성이 커졌다. 약 160억 원의 시비가 들어가는 IBS 부지 외 철거비용 역시 긴축재정에 재원이 부족하게 될 경우 지방채를 발행해 사업을 추진하게 될 전망이다. 시 예산담당 관계자는 "9월 의회가 열리고 10월 초에 추경예산이 의결되는 만큼 최대한 각 실국에서 요청한 사업비는 최대한 반영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