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방한때 전달

충남의 대표적 문화상품인 `철화분청사기 어문병<사진>`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전달된다.

28일 충남도에 따르면 최근 도정상황회의를 통해 철화분청사기 어문병을 다음 달 충남을 방문하는 교황에게 선사할 기념품으로 결정했다.

선물로 결정된 철화분청사기 어문병은 전통 생산기법을 사용한, 계룡산 철화분청사기의 명맥을 잇고 있는 공예품이다.

조선 전기 공주시 반포면 일원에서 생산됐던 계룡산 철화분청사기는 백토분장 위에 산화철 안료를 사용해 붓으로 표면에 물고기나 당초문, 추상문 등의 그림을 그린 자기로 충남의 대표 문화유산 중의 하나다.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전할 철화분청사기 어문병은 전통미에 현대적 감각을 더해 빼어난 곡선미를 자랑하고 있으며, 겉에는 궐어라고도 부르는 쏘가리가 그려져 있다. 크기는 높이 26㎝에 직경 13㎝이며, 받침대에는 `계룡산 철화분청/2014·8·15/대한민국 충청남도지사 안희정`이라는 문구를 한글과 이탈리어로 혼용해 표기한다.

도는 철화분청사기 어문병이 교황의 소박하고 검소한 이미지에 부합하고, 충남을 홍보할 수 있는 대표적 기념품이라고 보고 교황에 대한 충남도 방문 기념품으로 최종 선정했다. 또 물고기 문양은 전통적으로 풍요를 상징하지만, 기독교적으로는 `오병이어(五餠二魚)의 기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 김석모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석모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