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들 공약 대신 네거티브 난타전 정치불신 심화 우려

정책 선거가 실종된 7·30 재·보선에 `묻지마`식 네거티브가 판을 치고 있다. 여야 각 당 및 각 후보 진영이 `정책 대결`보다는 `정치 공세`에 올인하는 분위기다. 근거 없는 네거티브 공세에 무분별한 비난이 판치는 진흙탕 싸움이 이어지면서, 정책 선거의 빛은 바랬고, 유권자의 선거에 대한 피로감이 가중됨에 따라 정치 불신 심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7일 지역정가 따르면 대전·충청권 재·보선 선거구 곳곳에서는 네거티브 난타전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대전 대덕의 경우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의 재산 증식을 둘러싼 공방으로 정책 검증이 뒷전으로 밀려났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순 후보 지원에 나선 양승조 최고위원과 박범계 원내대변인이 정 후보의 구청장 재직 시절 10억여 원의 재산이 증가한 것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이에 정 후보 측이 재산 상속 등을 재산 증가의 이유로 들며 `추잡한 흑색선전`이라고 반박, 논란은 확산일로를 걷는 모습이다. 특히 이 같은 공방은 이미 법정으로 비화됐고, 또 진위 여부에 대한 명확한 실증 없이 입에서 입을 통해 일파만파로 퍼지며 선거 국면에 일정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박 후보 측이 재산 증식 문제를 고리로 공세를 펴는 것에 반해 정 후보 측은 상대 후보의 전력을 문제 삼는 모습이다. 정 후보 측 일부 인사들은 SNS를 이용해 정계은퇴 번복을 비롯해 박 후보가 정치를 해오며 불거졌던 갖가지 의혹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현재 정 후보 측의 박 후보 공격 포인트는 정계은퇴와 지난 지방선거 선대본부장 지원 약속 번복을 비롯해 △지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소득세 납부 실적이 전무한데 두 차례의 구청장 선거를 어떻게 치렀는지 △근로자 임불 체불로 인한 150만 원 벌금형에 대한 입장 △같은 당 소속 인사들이 의원직을 버리고 지방선거에 출마한 것에 대한 견해 △도시철도 2호선 논란 관련 오랜 침묵의 이유 등 다양하다.

충남 서산·태안에선 선거 초반 새누리당 김제식 후보의 방송토론회 불참에 대한 공방에 이어 재산 증식을 둘러싼 의혹이 쟁점으로 부상하는 모습이다.

새정치연합은 최근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서산·태안 새누리당 김제식 후보는 전관예우, 부동산투기, 자녀재산 의혹에 답하라"면서 "김 후보는 이것 말고도 병역을 회피했다는 의혹, 선거법을 수차례 위반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 측은 "전혀 근거 없는 정치 공세로 선거에서 이득을 보기 위해 의혹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갖가지 뜬소문을 퍼뜨리고 있다"며 "유권자들은 진심을 알아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와 함께 서산·태안에서는 공천에서 떨어진 특정 인사가 소속 정당이 아닌 상대 진영 후보 지원에 나섰다는 등의 근거 없는 입소문도 나돌고 있는 상황이다. 본사·지방 종합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