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연고 유망 중소기업·제품 소개

중소기업중앙회는 우리 경제의 뿌리이자 성장 원동력인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 제고를 위해 1989년부터 매년 5월 셋째 주를 중소기업주간으로 정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중소기업주간에 맞춰 중소기업중앙회가 발간한 '2014 중소기업위상지표'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지난 5년간 우리 경제에서 중소기업 고용 증가인원은 191만 명으로 전체 고용증가의 83.8%를 기여하며 신규 일자리창출을 주도했다. 같은 기간 대기업 고용 증가인원은 36만 8000명으로 전체 고용증가의 16.2%에 그쳤다. 2012년 기준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335만 1000개로 전체 사업체의 99.9%를 구성하고 있다. 중소기업 종사자수는 1305만 9000명으로 전체 고용의 87.7%를 차지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성장하고 도약해야 우리 경제의 주름살이 펴진다는 말이 빈말이 아님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중소기업주간을 맞아 지역에 연고를 둔 유망 중소기업들과 그들의 제품을 소개한다.

◇광천삼원식품-명품 김 국산 참기름 고집

홍성에 위치한 광천삼원식품(대표 최수호)의 김은 특별하다. 광천의 김 업계에서 평생을 종사한 최수호 대표의 부친은 삼원맛김의 원초를 공급하고 있다. 최 대표는 젊은 CEO로 생산 및 경영을 도맡아 품질 고급화와 해외시장 진출에 힘쓰고 있다. 서천 일대의 최고급 원초를 선별해 공급하는 부친의 정성과 최상급 국산 참기름을 발라 구현한 맛과 품질은 국내는 물론 해외 소비자들도 반했다. 중국과 홍콩, 미국 등으로 수출하며 해외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 광천삼원식품은 정부가 김 산업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골든 씨드 프로젝트' 및 '10대 수산물 수출 전략품목'에도 선정됐다.

◇ 유니버셜 유토피아-편백나무 활용 제품 선봬

편백나무는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심신을 안정시켜준다는 피톤치드가 다른 나무에 비해 5배나 많다. 2012년 1인 창조기업으로 충남경제진흥원에서 출발한 아산의 유니버셜 유토피아(대표 박종욱)는 이런 편백나무를 활용해 다양한 건강 제품들을 선 보이고 있다. '아이숨'이라는 브랜드로 출시되고 있는 편백나무 제품들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일부 제품은 주문량을 맞추기가 버거울 정도이다. 편백나무 고유의 특성과 질감을 살린 것에 다년간 편집 디자이너로 활동한 박 대표의 감각이 더해져 해외에서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잠에 늘 쫓기는 현대인들에게 편안한 잠을 선사하는 아이숨의 편백나무 구름베개는 지압과 산림욕, 통풍효과까지 갖춰 히트 상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산 편백나무 통원목을 사용한 아기 이유식 용기와 수저 세트도 환경을 생각하는 엄마들 사이에서 인기이다. 편백나무 도마와 주걱, 방향제도 판매하고 있다.

◇ 연스토리-연잎 냉면 등 먹거리 개발

연은 예로부터 불로식이라 불려 꽃, 열매, 줄기, 잎, 뿌리까지 하나도 버릴 것 없이 귀한 약재와 뛰어난 식품으로 애용됐다. 지난해 5월 창립된 아산의 영농조합법인 '연스토리'(회장 박오순)는 이런 연을 활용해 연잎 냉면, 즉석 연잎 쌀국수, 연잎 갈비, 연잎 영양밥, 연근 떡국 등 8종의 웰빙 먹을거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국산 햅쌀에 방부제나 첨가제를 전혀 섞지 않아 쫀득한 식감이 일품인 연근 떡국은 한번 맛 본 소비자들의 재구매가 이어지고 있다. 1인 가족 시대에 발 맞춘 즉석 연근 떡국도 간편식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산 돼지갈비를 연잎으로 숙성시켜 만든 연잎 갈비도 담백함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 잡았다.

◇ 하이메디코스-고농도 천연원료 화장품

충남테크노파크 입주기업인 하이메디코스(대표 신기준)는 2012년 8월 설립해 화장품 한류를 촉진하고 있다. 하이메디코스의 대표 브랜드는 순백의 맑은 피부를 뜻하는 '떼즈블랑'(TEZBLANC)이다. 떼즈블랑 화장품들은 미백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 것으로 알려진 비목나무 추출물을 비롯해 해초파우더, 비자오일, 병풀 추출물 등 천연원료를 주성분으로 만들어졌다. 천연원료는 단순히 과시용의 저농도가 아닌 사용자들이 직접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고농도로 함유됐다. 특허 성분이 함유된 선크림은 미백과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이 가능한 3중 기능성 아이템으로 번들거림 없이 거칠고 들뜬 피부를 매끈하게 가꿔줘 인기가 높다.

◇ 코드바이오-천안호두 기능성 화장품

천안시 직산읍 마정공단에 위치한 코드바이오(대표 박선영)는 천안의 특산품인 호두가 원재료로 사용된 기능성 화장품을 내놓아 호평을 받고 있다. 코드바이오는 동물성, 식물성 등 천연물의 유효물질 추출 정제기술을 바탕으로 화장품과 원료 의약품 등을 개발·판매하는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광덕면에서 재배된 호두의 껍질(호두피)을 분쇄해 얻은 분말과 호두오일을 사용해 기능성 화장품 세트를 출시했다. 호두 화장품은 월넛트리(Walnut Tree)라는 브랜드에 클렌저, 스크럽, 모이스처라이저, 미스트 등 바디 4종 세트로 구성돼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광덕산 천연 호두 추출물과 분말이 사용돼 제품 모두 보습효과가 뛰어나다.

◇ 세라테크-헬스케어 산업 선도

충남테크노파크 입주 기업인 (주)세라테크(대표 이상규)는 생활건강 가전기기 전문 제조기업으로 헬스케어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세라테크는 VITUM(바이텀)이라는 브랜드로 어깨와 등, 발 마사지기와 LED마사지기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2개의 강력한 두드림 솔레노이드(전자석)를 탑재한 제품명 'Tapping U'는 가볍고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사용이 편리하며 다양한 신체부위 활용이 가능한 두드림 마사지기이다. 'Wave Tap'은 4개의 솔레노이드로 좀 더 다이내믹한 마사지를 구현하고 있다. 솔레노이드 타격위치의 완충 기능 추가로 소음을 최소화했다. 10단계의 강도조절 기능과 함께 가변형 어깨걸이끈 장착으로 사용 밀착감이 향상됐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부위별 사용도 가능하다. 저주파 발 마시지기인 'Body&Sole'은 아치형 바디와 인체공학적 발 패드 디자인으로 발바닥 경혈점 자극과 마사지에 유익하다.

◇ 은성가족식품영농조합-천안 성환 배즙 전문 생산

천안시 성환읍 율금리의 은성가족식품영농조합법인(대표 윤성중)은 백년의 역사로 증명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인 천안 성환배로 배즙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무방부제, 무향료, 무색소로 만든 자연식품인 배를 가마솥 방식으로 7시간 이상 통째로 달여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다. 은성가족식품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엄격하고 신중한 미국 식품의약국의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승인도 받았다. 미국과 일본 등 해외에도 수출되고 있다.

생산자의 자질과 능력, 산지유명도, 대외신용도, 생산 기반 및 기술 수준, 품질관리 수준 등에 대한 평가 기준를 통해 공동상표 사용 여부가 부여되는 천안시 농·특산물 공동브랜드인 '하늘그린'도 취득해 사용하고 있다.

기호에 따라 물을 타면 천연과일주스, 요리할 때 물엿이나 설탕 대신 쓰면 천연 요리당, 샐러드 드레싱에도 활용되는 액상차 형태의 사과와 배 농축액도 판매하고 있다.

◇ 토비코-김치 유산균 활용 건강제품

충남테크노파크에 본사와 연구소 및 공장이 있는 토비코(대표 김상훈)는 김치 유산균을 응용한 다양한 건강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토비코의 건강식품들은 세계 5대 발효식품 중 하나인 김치를 발효시켜 그 유산균으로 만든 무공해 제품들로 미국 FDA 의사비처방 일반의약품(OTC drug)에도 등록됐다. 토비코의 모든 제품에는 김치 과다 섭취 시 좋지 않은 나트륨은 빼고 김치의 발효과학의 장점만 그대로 담아 한국인 식생활 식습관에 맞춰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비타민과 칼슘, 엽산 등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됐다. 설탕이나 합성감미료, 합성착색료, 합성착향료, 합성보존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아듀팻 다이어트, DK119 유산균 등이 인기 제품들이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영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