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판세 영향 우려 정치권 돌출행동 단속나서

진도 여객선 참사의 후폭풍이 6·4 지방선거 정국을 뒤흔들고 있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 각 당과 출마자들은 선거·국회일정을 모두 올 스톱하고 향후 불어닥칠 파장에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진도 여객선 참사로 인한 파장은 향후 각 당의 선거 판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은 물론, 지방선거 후보자 선출 일정 및 방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전망이다.

현재 여야 각 당은 이번 여객선 참사가 지난 2010년 6·2 지방선거 앞 발생한 천안함 사태처럼 선거 판세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파장의 정도를 가늠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 세우는 모습이다. 전국적 애도 분위기가 형성된 가운데 자칫 돌출행동으로 선거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내부단속을 하며 각각의 득실계산에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정치권은 이번 참사가 선거과정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 우선 속이 타는 것은 새누리당이다. 전국적 `조문정국`이 예상되는 가운데 초기 상황을 오판해 탑승자 수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정부의 `늑장` 재난대응에 대한 비판 여론이 지속될 경우 선거 과정 최대 악재가 될 가능성이 있다. 야권이 최근 발생했던 경주 리조트 강당 붕괴 사건 등과 연계해 파상공세를 펼칠 경우 적잖은 파장에 시달릴 수 있다는 얘기다.

야권의 경우도 이번 참사의 파장을 우려하기는 마찬가지다. 지방선거 승기를 점하기 위해 남재준 국정원장 퇴진 압박을 펼쳐왔는데 여객선 참사라는 메가톤급 이슈가 불거져 나오면서 선거 전략의 변화가 불가피 해졌다. 정부의 늑장 대응에 대한 무차별적 공세 역시 자칫 역풍을 불러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섣불리 전선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참사로 인한 후보자 선출 지연 역시 새정치연합으로서는 달갑지 않은 상황이다.

진도 여객선 참사는 여야의 후보 공천 일정 및 방식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치게 될 전망이다. 후보 선출 일정을 늦춤에 따라 각 광역·기초단체별 대진표 확정이 지연될 수 밖에 없고, 이 경우 각 당의 지지세 결집 등에도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또 당내경선 위탁 사무 규칙상 선관위가 각 정당의 후보자 경선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후보 등록 개시 20일 전인 오는 25일까지 후보자 선출을 마무리 지어야 하는데 현재 정치권이 1주일 가량 경선 일정을 늦추며 선관위의 경선 관리가 제대로 이뤄질 지도 미지수라는 분석이다. 새누리당은 당초 18일로 예정됐던 대전시장 후보 선출을 25일로, 21일 개최키로 계획했던 충남지사 후보 경선을 28일로 각각 연기했다. 이를 위해 새누리당은 중앙선관위에 협조를 요청했지만 수용될 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연합 역시 선관위의 당내경선 위탁 사무 규칙에 따라 실질 경선을 최소화할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어서 `공천 룰`이 변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관측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선거일이 40여 일 남아있어 진도 여객선 참사가 불러올 파장의 크기는 예단키 힘들다"면서도 "진도 여객선 참사로 형성된 전국적 애도 물결의 파장이 어디로 미치느냐에 따라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