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새누리 대전시장 예비후보 정책 토론회

새누리당 대전시장 후보 경선 주자들은 15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새누리당 노병찬·이재선 대전시장 예비후보와 박성효 의원(경선 기호순)은 이날 대전일보사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새누리당 대전시장 예비후보 정책토론회`에서 각각의 지역경제 활성화 비전과 저마다의 강점을 내세운 것은 물론, 상대방에 대한 견제구도 날리며 신경전을 이어갔다. 이날 사회는 송충원 대전일보 정치부장이 맡았으며, 곽현근 대전대 교수, 남기곤 한밭대 교수,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정책위원장이 패널로 참석해 질의를 이어갔다.

각 경선 주자들은 원도심 활성화 방안을 묻는 공통질문에서 자신들의 비전을 제시하며 정책적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경쟁을 벌였다.

노 예비후보는 "대전의 도시재생 전략은 보완되고 바뀌어야 한다. 기성 시가지의 도시 잠재력이 있음에도 외곽지역을 개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원도심과 신도심이 쌍두마차로 발전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협력해 체계적으로 원도심 성장 관리를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해 △원도심 전담 부시장 임명 △회덕 IC 성공 건설 △대덕산단 재생 등의 비전도 제시했다.

이 예비후보는 "대전시 공동화는 행정 편의주의가 빚어낸 결과"라며 행정관료 출신인 노 예비후보와 박 의원에게 견제구를 날린 뒤 "소비도시인 대전은 관을 따라 인구가 이동되는데 이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서는 기업이 들어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 예비후보는 △대덕구에 테마파크 조성 △대전역 인근 벤처타운 육성 △옛 충남도청 부지 인근 대학 유치 등을 약속했다.

박 의원은 "원도심 활성화의 원칙을 세워야 한다. 성장관리와 도시 재생이 우선돼야 한다"면서 "구도심과 신도심의 동시 개발은 이뤄질 수 없는 얘기다. 구도심의 도시 재생을 우선적으로 하면서 신도시에 투자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주거환경개선사업 등을 추진할 때 LH 등에서 해주길 기다리며 국비·시비를 내라고 떠미는데 이런 방식은 바뀌어야 한다"며 "공공이 먼저 투자를 해 민간의 투자가 촉진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공공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각각의 정책 대결로 시작된 경선 주자 간 신경전은 유성구 관평동에 입주를 계획했다 경제난 등으로 무산된 현대전자 문제가 불거져 나오며 최고조에 달했다.

이 예비후보가 현대전자 입주 무산 문제의 원인으로 행정가들의 기업 마인드 부족을 지적하자, 입주 계획이 있던 당시 시청의 담당 국장이었던 박 의원이 `사실무근`이라며 즉각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이 예비후보는 "지방자치가 되고 난 뒤 관평동에 들어오기로 예정된 현대전자를 내보낸 지자체는 유일무이하다"며 "행정에 대한 생각은 있지만 경제적 마인드가 없는 분들이 시를 이끌어 왔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박 의원은 "이 의원이 현대전자가 들어올 것을 (시에서) 내쫓았다고 하셨는데 사실이 아니다. 당시 제가 담당 국장이었다"면서 "이때 당시 IMF 사태가 터졌고, 현대전자 등이 구조조정을 거치며 (입주를) 포기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성희제·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