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대국민 사과 "증거조작 논란 등 송구 재발땐 강력 문책할것"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마친뒤 자리에 앉기 위해 돌아서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마친뒤 자리에 앉기 위해 돌아서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국가정보원의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 국민 앞에 머리를 숙였다.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 17차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다. 박 대통령이 공식석상에서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은 네 번째다.

박 대통령은 "어제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가 발표됐다"며 "유감스럽게도 국정원의 잘못된 관행과 철저하지 못한 관리 체계의 허점이 드러나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국정원은 뼈를 깎는 환골탈태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고 또다시 국민들의 신뢰를 잃게 되는 일이 있다면 반드시 강력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증거 조작 사건`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힌 뒤 "실체적 진실을 정확히, 조속히 밝혀서 더 이상 국민적 의혹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검찰 수사결과 문제가 드러나면 반드시 바로잡을 것"이라고 언급했었다.

박 대통령의 사과는 사안의 엄중함과 파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고육책으로 보인다.

6·4 지방선거 국면에 상당한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논란이 더 이상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는 것이다.

국정원을 향해 `강력한 책임`을 거론하며 환골탈태를 주문한 대목도 눈에 띈다.

이와 관련, 유사 사태 재발시 남재준 원장에 대한 인사조치를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이번 사태와 관련, 전날 서천호 국정원 2 차장의 사표를 즉각 수리한데 이어 이날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재발시 강력한 문책방침을 천명함에 따라 일단 남 원장 등에 대한 추가 인책은 이루어지지 않을 전망이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