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대비책 강구 지시

박근혜 대통령은 7일 북한의 계속된 도발 움직임에 깊은 우려를 나타낸 뒤 대비책 마련을 지시했다.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미사일을 계속 발사하고 있고 정찰을 강화하는 것을 심각하게 봐야 한다"고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어떤 도발도 즉각 차단, 격퇴할 수 있는 대비책을 강구해야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와 추가 핵실험 가능성 예고,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에 대한 포격과 북한 것으로 추정이 되는 무인비행체들의 발견으로 많은 국민과 특히 휴전선 인근 주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이어 "특히 북한제 추정 무인기가 우리나라를 전방위로 정찰한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 군 당국이 관련 사실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던 것은 방공망, 지상정찰체계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하루속히 대비책을 강구해 주요 시설 부근의 경계 강화와 안보태세 유지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북한 무인기와 관련, 군을 강도 높게 질책함에 따라 문책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청와대 근무 중 비위를 저지르고도 징계를 받지 않고 원소속 부처로 복귀한 일부 행정관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