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을 잡는 데 있어서 처음에는 매우 어색하다. 전체적인 골프 스윙 과정에서 초기에는 불편하긴 해도, 꾸준히 연습을 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익숙해지고 편안해진다.

각종 골프클럽은 팔을 연장한 것에 불과하고, 그립은 신체의 힘이 손을 통해 클럽헤드로 전달되도록 현명하게 구축해 놓은 하나의 도구인 것이다.

좋은 손동작이 다른 스윙운동들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양손의 위치를 정확하게 하며 서로 밀접하게 결합하고, 견고하고도 능동적이어야 한다. 정확한 그립은 반복적인 스윙을 통해 정확도와 통합적 조합을 향상시킴으로써 신뢰성과 기술, 기능을 높여준다.

ⓐ손바닥(힐 패드)과 세 손가락으로 견고하게 왼손 그립을 잡으면 팔의 안쪽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테이크백과 백스윙을 일정하게 할 수 있어 정확하고 안정된 톱 오브 스윙이 된다.

또한 다운스윙 시 왼손이 리드하여 자연스러운 릴리스와 로테이션이 이루어진다.

ⓑ손가락을 사용한 그립을 하면 불안정한 톱 오브 스윙이 되고 팔 위쪽 근육이 경직된다. 다운스윙 때 릴리스, 로테이션 동작의 제약을 받게 된다. 이로 인해 인 아웃의 스윙 궤도, 토핑, 악성 훅 등이 발생한다. 골프 스윙에서 최고의 성과는 거친 물리적 힘이 아닌 그립과 근육의 통합적 조합에 의하여 결정된다. 한남대 골프레저학과 교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