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평가 가점 부여키로 작년보다 2배 증가 예상

정부가 올해 공공기관의 경력단절 여성 채용 비율을 지난해보다 2배 늘리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7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2014년도 공공기관 인력운영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고 9일 밝혔다.

정부는 경력단절 여성의 고용 확대를 위해 각 기관별로 경력단절 여성 채용 목표 비율을 설정하게 한 뒤 이행실적이 높을 경우 경영평가시 가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경력단절 여성의 채용비율을 지난해보다 2배이상 높은 10%대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공공기관의 경력직 채용은 2700명이었으나 그 중 1년 이상 경력단절된 여성 채용인원은 전체의 5.3%에 불과한 143명에 머물렀다. 또한 경공공기관을 퇴사한 여성인력에 관한 정보는 `정부 3.0`과 연계한 통합인재뱅크에 등록해 공공기관끼리 공유하기로 했으며, 경력단절 여성의 적합직무를 발굴한 후 6-8주 가량 실무수습 실시 후 평가를 통해 채용을 확정하는 리턴십 프로그램을 올해부터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육아휴직 대체인력은 경력단절 여성으로 대체하도록 권고하고, 대체인력이 정규직으로 채용될 수 있도록 초과현원 해소기간은 현행 3개월에서 1년으로 늘리기로 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도 절반 이상은 경력단절 여성으로 채우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여성이 관리자로 성정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여성의 관리자 승진소요 기간도 단축하기로 했다. 여성의 관리자 승진소요 기간을 5% 단축하는 방식을 통해 2017년까지 부장이나 팀장 등 부서장급 이상의 여성관리자 확대 목표를 기관별로 설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고졸자 채용 확대를 위해서는 고졸에 적합한 직무 발굴을 유도하고 채용 4년 후에는 대졸과 동일한 직급으로 승진 기회를 주고, 교육훈련이나 취업 후 진학 등의 제도도 정비하기로 했다. 청년 채용에 대해서는 최소 70% 이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채용형 인턴제도를 철도공사와 주택금융공사, 남동발전, 산업인력공단 등 12개 기관에 시범 도입하고, 채용 방식도 서류전형 없이 능력 중심의 스펙 초월 방식으로 채용하기로 했다.

이 밖에 직장어린이집 설치의무 대상기관 68곳 중 현재 시설이 없는 국립중앙의료원 등 20개 기관에는 원인분석과 인센티브 부여 등을 통해 2017년까지 어린이집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향후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경영평가를 통해 적극적인 이행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경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경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