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환경부 정책협의회 설치 대책 공동 마련

정연만(왼쪽에서 세번째) 환경부 차관과 손재학(왼쪽에서 네번째) 해양수산부 차관이 20일 낮 세종시 한 음식점에서 열린 제1차 환경부·해양수산부 정책협의회에서 육상·해양 오염원 연계 관리, 생물다양성 보전 등을 논의하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연만(왼쪽에서 세번째) 환경부 차관과 손재학(왼쪽에서 네번째) 해양수산부 차관이 20일 낮 세종시 한 음식점에서 열린 제1차 환경부·해양수산부 정책협의회에서 육상·해양 오염원 연계 관리, 생물다양성 보전 등을 논의하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양수산부 손재학 차관과 환경부 정연만 차관은 20일 해수부·환경부 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육상·해상 오염원 연계관리 협의 등 정례적 협의 채널을 가동하기로 했다.

해수부와 환경부는 육상·해양 오염원의 연계 관리, 생물다양성 보전 등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며 양 부처 차관을 공동 의장으로 하는 정책협의회를 설치해 주요 정책을 사전에 조율하는 등 부처 간 칸막이를 낮추고 정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이날 1차 협의회에는 양 부처 차관 및 실국장, 안건 담당 과장이 참석해 향후 논의할 세부 과제를 선정했다.

우선 육상 기인 오염원의 해양오염 확산 방지를 위해 폐수 및 폐수오니 해양배출 금지 대책, 폐류 생산해역 인근 육상 분변오염원 관리 대책 등을 공동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적조 등으로 인한 폐사 어류의 육상 처리 시 토양·지하수 오염을 최소화하고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 습지의 날 등 의 행사에 양 부처가 협력할 계획이다.

과제 논의를 위해 해양정책실장과 환경정책실장 책임 하에 안건 별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수시로 협의를 진행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협력과제를 발굴하기로 했다.

손 차관과 정 차관은 "환경부와 해수부는 육상환경과 해양환경정책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므로 협의회 구축으로 얻어질 효과가 클 것"이라며 "국민을 중심에 둔 융합행정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