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교육부 특별조사 반발

 민주당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들이 8일 국회 정론관에서 교육부의 한국사 교과서 선정 고교에 대한 특별조사 발표에 대해
민주당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들이 8일 국회 정론관에서 교육부의 한국사 교과서 선정 고교에 대한 특별조사 발표에 대해 "반민주적, 반헌법적 조치"라며 기자회견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의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을 둘러싼 전선(戰線)이 '국정 교과서' 문제로 옮겨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8일 역사 교과서의 현행 검인정 체제를 국정 교과서 체제로 환원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민주당은 '과거로의 회귀'라며 강력 비판했다.

새누리당은 황우여 대표와 최경환 원내대표가 약속이나 한 듯 환원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일부 최고위원도 이에 동조하고 나서 당론 채택 여부가 주목된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어떠한 이유에도 역사는 진영 논리에 따라 춤을 추어서는 안 된다"며 "(역사)교과서가 오히려 국민적 갈등의 원인이 되고 불필요한 갈등을 생산한다면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국정 교과서로 다시 돌아가는 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정우택 최고위원도 "역사교과서에 대해서만큼은 이념을 떠나 사실을 제대로 전달해야 한다"며 "국가가 공인하는 역사 교과서 (채택)를 당 차원에서 신중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황우여 대표도 전날 방송 인터뷰에서 "역사는 한 가지 교과서로 가르치는 게 국가적 임무가 아니겠나 하는 생각이 있다"며 "국가가 국정, 공인하는 한 가지 역사로 국민을 육성하는 것이 옳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많이 한다"고 말했다. 역사 과목의 국정교과서 당론 추진과 관련해선, "당에서는 조심스럽지만 그런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고 여지를 뒀다.

민주당은 발끈 했다. 민주당은 새누리당의 주장에 대해 "유신 시대로 돌아가자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비판하며 교학사 교과서 철회와 관련한 교육부의 특별조사를 연일 물고 늘어졌다.

당 '역사교과서 친일·독재 미화왜곡 대책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국정 교과서 전환 주장은 교학사 교과서가 학생과 학부모의 거부로 채택률 0%대가 되자 엉뚱하게 화풀이를 하는 것"이라며 "민주국가·선진국가에서 국정교과서로 국사를 가르치는 나라는 없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또 "역사를 왜곡하는 정권은 반드시 민심을 잃기 마련"이라며 "새누리당은 교학사 감싸기를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교육을 원하는 국민들의 뜻을 직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한길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교학사 교과서 채택률이 0%대라고 한다"며 "국민들은 진실을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경환 원내대표가 8일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역사교과서 채택 사태와 관련해
최경환 원내대표가 8일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역사교과서 채택 사태와 관련해 "국정교과서로 돌아가는 방안을 논의해야할 때"라고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