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환경복원 연구결과

2007년 12월 발생한 태안 허베이스피리트호 기름유출 사고 초기에는 총 92개 정점 중 63%인 58곳에서 해양환경 수질기준을 초과했지만 2010년 12월 조사결과에서는 모든 정점에서 수질기준을 만족했다는 발표가 나왔다.

9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태안 허베이스피리트호 기름유출 사고 이후 6년간 실시한 해양·수산 분야 오염과 환경복원에 관련한 연구 결과 사고해역의 유류오염상태는 사고이전 수준으로 대부분 회복됐지만 해양생태계는 일부 우심해역을 중심으로 회복단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민들에게 가장 민감한 굴 체내의 오염은 사고 초기에는 관측정점의 40% 이상에서 인체위해성 기준(3.35ng/g)을 초과했으나 현재는 전 조사정점에서 기준치를 만족하고 있다. 다만 펄갯벌 및 호박돌 해안의 일부 상부조간대에서는 간헐적으로 유징이 관찰되고 있으며 배경농도보다 다소 높은 유류오염 수준을 보이고 있다.

현재 간헐적 유징이 관찰되는 해안은 전체 태안 해안선의 약 3%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해양수산부는 10일 충남 서산시 대산지방해양항만청에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허베이스피리트호 기름유출 사고 이후 6년간 실시한 해양·수산 분야 오염과 환경복원에 관련한 연구 결과를 설명한다. 김형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