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기업 도덕적 책임 재고 신규 창업대출 자격완화 등 애로사항·정책 개선안 논의

대전의 창조경제 1세대이자 벤처 대표들은 최근 중소기업청에서 내놓은 중소기업 범위 기준 개편안에 대해 일부 공감을 표시했다. 또 대기업의 '인재 빼가기'와 소수 고액연봉체계 등에 대한 울분을 토로했으며 다양한 개선안도 제시했다.

중기청은 지난 달 중소기업의 범위를 3년 평균 매출액 800억 원으로 이하로 하는 범위기준 개편안을 밝혔고, 중기중앙회는 개편안 적용 시 1302개 업체가 중기 지위를 잃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송무상 오티에스 대표는 "세금과 정부조달시장 참여 등 실질적인 혜택이 중소기업에게 돌아갈 수 있어 바람직하다"며 "이른바 피터팬 증후군에 빠져 중견기업·대기업의 면모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대열에 함께 하는 기업들의 사회적 도덕적 책임을 재고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공감했다.

백종태 씨아이제이 대표도 "오히려 늦은 감이 있다.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 중기중앙회는 1302개 업체가 중기 지위를 잃는다고 생각하지 말고 중기 지위를 벗어났다고 축하해야 한다"며 "중기중앙회는 하루빨리 소아적 시각에서 벗어나 보다 넓은 국가 차원의 안목을 갖길 바란다"고 찬성했다.

창조경제의 핵심인 일자리 창출과 관련, 벤처 대표들은 대기업에 대한 울분을 쏟아냈다. 정진호 두시텍 대표는 "대기업과의 불공정한 경쟁이 신규 일자리를 막고 있다"며 "소수의 대기업 최고연봉이 취업생들의 기대연봉으로 인식돼 있는 사회 풍토를 바로 잡아야 한다. 이 같은 막연한 대기업 선호 및 기대감의 역기능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함께 중소기업도 많은 기회가 있다는 점 등을 홍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종태 대표는 "중소기업이 1-2년 동안 월급 주면서 교육시키면 대기업이 빼간다. 결국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인력 공급업체에 불과하고, 인력 교육까지 담당하고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50-60대 유경험자나 전문가들에 대한 인력 활용방안 시행을 제시하기도 했다.

송무상 대표 역시 "현재 자체 기업부설연구소를 운영해 지역의 석·박사를 우대하고 있지만, 인재들은 대기업·중견기업, 대학연구소 등으로 몰리고 있다"고 현실을 드러냈다.

이날 좌담회에서 벤처 대표들은 기업 운영에서 다양한 애로사항과 정부·지자체 정책의 개선안도 제시했다.

임용수 비엘티 대표는 "신규 창업 대출 시 창업 후 3-6개월이 지나야 자격이 부여되는데, 창업초기 운영 자금이 절실한 만큼 기술 평가 등을 통해 3개월 전이라도 자금 지원이 이뤄지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백종태 대표는 "지역 자체적으로 산업구조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 소재-부품-모듈-시스템 업체로의 조화로운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미"라며 "특히 시스템 기업이 중심 역할을 해야 하는데, 대전의 경우 시스템 업체가 없어 산업구조 생태계가 취약하다. 빠른 시일 내에 관련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송무상 대표는 "수의계약을 진행함에 있어 지역 업체가 아닌 외부업체가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지역 업체를 우선순위로 수의계약 된다면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또 연구 인력 채용에 꾸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세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우세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