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탄진-송촌 연계 균형발전·서비스 개선 도움"

대전 대덕구의 균형발전과 주민 통합이란 측면에서 수년 째 답보 상태에 놓인 연축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조기에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렸다. 대덕구 생활권의 경우 송촌권과 신탄진권이 단절되면서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도시개발사업이 절실하다는 것.

대덕발전구민위원회(회장 곽인상)는 25일 대덕구 평생학습센터에서 열린 '대덕구 비전 토론회'에서 연축동 행정·주거타운 조기조성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300여 명의 대덕구민들이 참석한 이날 토론회에서 주제발제에 나선 김태명 한남대 명예교수는 행정타운 조기건설을 위해 △주민지원과 협조 유도 △민-산-학-연-정-관 '행정타운 조기건설 추진위원회' 가동 △국비 지원을 위한 병행사업 발굴 등을 제시했다. 이어 김 교수는 "연축동 행정타운 조성은 침체된 대덕구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행정타운 건설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연축동 행정·주거타운 조성사업은 대덕구 연축동 일원 102만 4371㎡ 부지에 주거기능과 업무, 교육 등의 행정·주거타운과 친환경 단지, 시니어 타운 등의 시설을 조성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사업비는 3700억 원으로 추정된다.

대덕구의 경우 남부 생활권인 송촌권과 북부 생활권인 신탄진권이 양극화돼 접근성이 결여돼 있다. 따라서 구는 시설이 노후한 대덕구 현 청사를 연축동 일원으로 이전해 행정타운을 조성함으로써 행정서비스의 질적 개선 및 지역적 형평성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내년 10월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 2년 연장시기가 만료돼 더 이상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으로 운용할 수 없어 사업 추진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에 구는 향후 건축허가 등으로 인해 난개발 우려가 있어 만료와 동시에 건축법에 의한 건축허가 제한지역으로 고시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계희 충남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에서도 필요성과 추진방향에 대한 의견이 개진됐다.

박현주 대덕구의회 의원은 "이 일대는 60% 이상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각종 행위제한으로 인해 주민 불편이 가중된다"며 "현 구청사가 시설이 열악한데다 접근성이 결여돼 주민 의식 통합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등 대덕구 균형발전을 위해 대전시에서의 협조와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광덕 대덕구 안전도시본부장은 "해당지역의 그린벨트 해제작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대전시의 해제 전 사업시행자 지정을 선행하란 통보에 따라 답보상태"라면서 "이 사업은 대덕구에서만의 필요한 사업이 아닌 대전시 전체의 사업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