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부총리 "적극검토"·유 장관 "조기정착 최선"

 이완구 새누리당 세종시특위 위원장 등 의원들이 18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세종시지원특위 당·정 간담회에서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완구 새누리당 세종시특위 위원장 등 의원들이 18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세종시지원특위 당·정 간담회에서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세종시 지원 특위(위원장 이완구)는 18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을 참석시킨 가운데 당·정 간담회를 갖고 세종시 정상 추진과 관련해 5개 사항을 건의했다.

이완구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 직후 브리핑에서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광특회계)에 세종시 계정 신설 △국고보조사업 차등 보조율 적용 △카이스트 세종캠퍼스 조성 △세종시의원 확대(11명에서 14명) △보통교부세 산정방식 개선 등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오늘은 세종시 특위의 입장을 전달한 정도로 정부측에서 검토하게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총리 면담과 현장 방문, 정부와의 최종 조율 등을 토대로 세종시 특별법 수정안을 마무리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장우 대전시당 위원장은 "세종시 문제는 특위 차원에서 정치력을 발휘하고 있고 상당히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면서 "3개 시·도당이 힘을 합쳐 잘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성완종 충남도당 위원장은 서해안 유류 피해 문제를 언급했다.

성 위원장은 "유류 피해와 관련해 보상받지 못한 사람들에 대한 지원 문제를 각별히 챙겨 달라"고 정부측에 주문했다.

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은 간담회에서 "세종시에 대한 제안들을 적극 검토해 제 기능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 장관은 "정부가 그동안 세종시가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기능과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재정·행정적 지원을 해온 것은 사실"이라면서 "도시 기능이 마무리 되지 않은 시점에서 국회가 세종시 지원 특위를 구성하고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고민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밝혔다.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은 "지방자치단체가 어떻게 균형 발전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특히 세종시처럼 특수 목적을 가지고 있는 지역은 더욱 그렇다"면서 "조기에 세종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우명균 기자

한경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경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