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대비 0.04% 상향 심의위, 18일부터 적용

올해 하반기 공공발주 공사비 산정에 적용하는 시설자재 가격이 지난 상반기 대비 0.04% 소폭 상향 조정되고 표준품셈 적용범위가 추가 확대된다.

11일 조달청에 따르면 지난 6일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를 개최, 앞으로 정부발주 공사에 적용되는 시설자재 등 총 1만 240품목(시설자재 9272품목, 시장시공가격 968품목)에 대한 가격을 확정하고 18일부터 적용한다.

품목별 가격현황을 살펴보면 가격이 오른 품목은 시멘트몰탈류, 각재, 판재류 등 1561개, 하락 품목은 1773개, 보합 6647로 나타났다

이번에 확정된 자재가격은 글로벌경기둔화에 따른 수요부진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하락했음에도 적정공사비 책정을 위해 시중노임단가 등 상승된 인건비를 적극 반영한 가격이다.

또한 그동안 조달청이 별도로 조사해 가격을 낮게 적용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온 시장시공가격 적용을 축소하고, 표준품셈을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따라서 표준품셈이 있는 품목의 경우, 가격 편차가 큰 일부 품목에 한해 조달청 조사가격을 적용하기로 했다. 이번에 확정된 시설자재 가격은 공공기관과 설계사무소 등에서 공사비 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달청 나라장터(가격정보)에 공개되며 인터넷 가격검증(Feed-Back)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련업계의 의견을 수렴, 적정공사비 산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윤현도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장(충남대 건축공학과 교수)은 "이번 가격조사 심의 결과는 계속되고 있는 건설경기 악화로 자재가격 현실화를 요구하는 업계요구를 적극 수용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에서 적정한 가격을 반영해 공사품질 확보와 기업의 적정공사비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