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환경오염 우려" - 당국 "입주기업 업종 제한"

대전 동구 하소동 일원에 조성예정인 하소일반산업단지(이하 하소산단)의 개발사업을 두고 의견이 분분, 향후 사업 효과 극대화를 위한 세부적인 조율 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업시행자인 대전도시공사에서는 입주 제한 업종 등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반면 주민들은 인근지역의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를 내비치고 있기 때문.

지난 달 31일 대전도시공사와 대전시, 동구는 동구청 회의실에서 하소일반산업단지개발사업 보상협의회를 갖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주민들은 보상액과 이주대책 등과 함께 하소산단 유치기업의 유해물질 배출에 대한 우려를 언급했다. 하소산단이 조성될 경우 하소지구를 비롯, 인근지역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

주민대표 위원들은 "산단에 유치되는 공장이 과연 친환경이 맞는지 의문이 든다"며 "모두 이주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환경 오염 문제를 반드시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행정당국은 인근 지역환경을 고려해 환경오염을 유발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산업단지로 조성하겠다는 설명이다. 하소산단 인근에 갑천과 마을이 위치한 데다 환경영향평가 등을 이유로 도축업·고무타이어 및 튜브 생산업 등 23개 업종에 대해 입주 제한을 뒀기 때문.

하지만 문제는 해당 주민들에게 하소산단 조성에 대한 충분한 정보전달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창구 동구 부구청장은 "하소산업단지가 조성될 경우 동구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차후 해당 부서와 지속적인 협의를 갖고 지역주민 요구를 최대한 반영해 협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소산단은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2016년 말까지 사업비 751억 원을 투입해 하소동 287-1 일원에 31만 849㎡(약 10만평)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지난 6월 산업단지 타당성 및 재원조달방안 연구용역 결과 산업단지를 조성할 경우 생산유발효과 3767억 3400만 원에 고용유발효과는 2166명으로 조사됐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