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문화계 반발속 주민공간 조성 강행 작가 작업실·학습관 혼재… 정체성 혼란 우려

대전 중구에 위치한 구 테미도서관을 리모델링 해 탄생하는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가 결국 '한 지붕 두 집 살림'을 면치 못하게 됐다. 서로 이질적인 학습관(도서관)과 미술인의 창작공간이 함께 입주하게돼 정체성 혼란 등 당초 취지마저 무색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일 대전시의회 제210회 임시회에서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황경식)는 시 문화체육국 소관 안건 중 '대전 테미예술창작센터 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이로써 테미예술창작센터는 1층은 학습관, 전시실, 사무실로 2층은 작업실, 다목적실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그동안 테미예술창작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1층 학습관을 조성하기로 한 시의 기본계획이 수정돼야 한다는 지역문화계의 여론에도 결국 시는 주민공간도 필요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조형작업 등을 진행하는 입주작가들은 이용객들로 인해 창작활동에 방해를 받을 수 있고 학습관을 찾는 시민들도 작가들의 작업과정에서 생기는 소음에 불만을 제기할 가능성이 커 벌써부터 예술창작센터가 제 기능을 할 수 있을지 우려를 나타내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우려는 조례안 논의 과정에서 시의원들을 통해서도 제기됐다. 상임위 의원들은 테미예술센터와 관련, 앞으로 제기될 문제들에 대한 대책마련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김경시(서구2·새누리)의원은 "테미예술센터 1층에 도서관 기능이 있고 2층에 작가들의 창작센터가 위치해 있어서 도서관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창작활동에 따른 소음이 예상되는 만큼 창작센터 입주시 이러한 사항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경(서구6·민주)의원은 "테미예술창작센터가 소규모인데 입주를 원하는 작가가 많다면 입주 작가 선정에 있어서 많은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며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입주기준과 방법 등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역 주민을 위해서 열람실이 필요하다면 운영하되 다만 지역주민과 문화예술인들에게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시가 앞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같은 우려가 제기되자 시가 애초에 시 교육청으로부터 인수받은 테미도서관을 굳이 레지던스 공간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었는지 의아하다며 시의 행정력 미흡을 지적하는 의견도 제기됐다.

지역미술계 한 인사는 "시가 차라리 테미도서관을 그대로 중구 시민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작가들에게는 국내·외 유명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파견할 수 있는 지원책을 고민했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며 "건물 구조를 봐도 레지던스 공간으로는 그리 적절하지 않고 또 지역에서 상징성이 큰 이 건물을 굳이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운영할 창작센터로 조성하려 했는지 시 행정력에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신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