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금 턱없이 부족… 항의방문 의원엔 문전박대 특위 활동 시한 9월말 이전에 특단대책 마련해야

<속보>="서해안 유류 피해와 관련해 누가 원인 제공자이고, 누가 피해자인지 주객이 전도돼도 한참 전도가 됐다." <본보 23일자 4면 보도>

최근 유류 피해 보상 촉구를 위해 삼성을 항의 방문한 국회 특위 위원들의 개탄이다. 충청권을 중심으로 한 특위 산하 협의체 의원들이 문전박대를 당할 정도로 문제 해결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이에 따라 특위 활동 시한 이전에 보상 문제를 마무리 짓지 못하고 유야무야 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회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피해대책특별위원회(허베이특위) 산하 '삼성중공업 지역발전출연금 협의체' 의원들은 최근 서울 서초동 삼성그룹 본사를 항의 방문했지만 성과를 얻지 못한 채 헛고생만 했다. 이 자리에서 위원들은 삼성측의 진심어린 사과와 책임 있는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그룹 차원의 대표자 면담을 요청했지만 삼성측은 요지부동이었다. 그나마 삼성측에 유류 피해 보상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전달하려 했으나 이마저도 삼성 관계자들의 저지로 무산됐다.

새누리당 성완종 의원은 "삼성측이 시종일관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했다"면서 "이는 유류 피해의 보상 책임을 삼성중공업에 한정함으로써 삼성측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식의 행태"라고 지적했다.

삼성측의 이런 무책임한 자세는 그동안 공식·비공식적으로 특위 측에 밝힌 출연금에서도 여실히 입증된다. 지난해의 경우 1000억 원에서 1800억 원, 올해의 경우 2000억 원에서 최근엔 절반 정도인 2500억 원 정도로 '우는 아이 젖 주는 식'으로 주변의 눈치를 보며 찔끔찔끔 높이고 있다. 이는 피해민들이 요구하는 5000억 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최근에는 삼성중공업측이 직원들 하계 휴가비 지원, 삼성의료원의 의료봉사 활동, 태안사랑 상품권 구매 비용 등을 지원비로 환산해 이를 출연금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것이 과연 원인 제공자의 진정성이 담겨 있는 책임있는 처사인 지 의구심이 든다.

특위 측은 "삼성이 기존의 입장을 고수한다면 특위 차원에서 이건희 회장의 증인 출석 등 강력히 대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그러나 삼성측의 최근까지의 대응 기류를 볼 때 협상에 대한 의지나 증인 출석 등에 적극적으로 나설 지는 회의적이다. 특위 활동 시항인 9월 말 이전에 마무리를 짓기 위해 특위측이 조속히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다. 서울= 우명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