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미래부에 용지명칭변경 등 5개항 요구

오는 30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본계획 변경(안)의 확정 심의를 앞두고 막바지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대전시가 제시한 요구안이 반영될 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대전시는 지난 23일 미래부와 제 4차 과학벨트 협의회를 갖고 △산업용지 면적 확대 △산업시설용지 명칭 변경 △거점지구 국제적 수준의 주택공급 △ 회덕 IC 건설 기본계획에 반영 △민원 제척지 재편입 등 5가지 요구 항을 중심으로 협의를 진행했다.

시는 거점지구 조성과 관련, 산업용지 면적의 확대 반영을 요청했다. 연구용지(36만 4000㎡)와 산업시설(70만 3000㎡)을 포함해 연구 및 산업용지를 총 106만 7000㎡ 이상 반영해 달라는 것.

또한 산업시설용지를 '지식 산업'을 구분할 경우 제조업이 입주할 수 없는 만큼 '지식기반사업'으로 분류, 첨단 기술을 활용한 제조업도 입주가 가능하도록 해달라는 입장을 담았다.

거점지구 내 다양한 유형의 주택공급 계획을 '적시'해야 한다는 의견과 회덕 IC 건설을 기본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는 요구도 포함됐다.

이밖에도 송전 선로 문제로 작년에 개발계획 변경시 지구에서 제척된 지역에 대해 편입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해당 부지는 4만 8905㎡ 면적의 34필지로 편입을 요구하는 주민 민원이 지속되고 있다.

미래부는 27일 공청회에서 과학벨트 기본계획 변경(안)을 설명한 뒤 공청회서 제기된 의견을 수렴, 30일 과학벨트 위원회를 열어 이를 확정 심의하게 된다. 백운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