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자체 개혁안 먼저" 민주 "국회 특위 설치해야"

국회 국조특위의 국가정보원 댓글의혹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가 마무리되면서 국정원 개혁 문제가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국정원이 자체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개혁안을 만들겠다고 한 만큼 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은 국회내 국정원 개혁 특위 설치를 주장하고 있어여전히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7월 국정원에 고강도 개혁을 주문했기 때문에 국정원 자체 개혁안이 나오고 나서 국회 차원의 논의를 시작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이다.

강은희 원내대변인은 "국정원 내부에서 진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만큼 국정원의 개혁안이 나온 이후 국회가 검토하자는 것이지 '셀프 개혁'에 다 맡기자는 것이 아니다"며 "조직 밖에서의 개혁만이 진정한 개혁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외부적 개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국정원 국정조사가 어떻게 되든지 민주당의 목표는 두 가지"라면서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라고 강조했다. 그는 "진상 규명을 위해 모든 수단을 검토할 것"이라며 "1차적으로 당내에, 2차적으로는 국회 내에 국정원 개혁특위 구성을 추진해 진상 규명과 국정원 개혁을 이루기 위한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초반부터 국정원 개혁 이슈를 주도함으로써 정국의 주도권을 잡는 동시에 국정원 개혁 국회 특위 설치도 끌어 내겠다는 전략이다. 서울=우명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