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초·중·고 370곳 폐교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한 '적정규모 학교 육성방안'으로 5년간 초·중·고등학교 370개교가 폐교됐다. 대전은 1개교, 충남은 25개교, 충북은 15개교가 문을 닫았다.

교육부는 지난 2008년부터 5년간 폐교된 초·중·고교가 370개에 달한다고 25일 밝혔다. 여기에는 본교와 분교가 폐지된 수에 본교가 다른 학교의 분교로 편입된 수까지도 포함됐다.

지난 정부 당시 폐교 수가 늘어난 것은 2009년부터 추진한 '적정규모 학교 육성 방안' 때문으로 풀이된다. 당시 정부는 농산어촌과 구도심 지역에서 학생 수 감소가 가속화돼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 학교 폐지에 따른 재정 지원을 늘리고 도시 지역의 소규모학교가 통폐합할 우 학교 운영비를 기존의 3배 내외로 주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어 지난해 학교의 적정 규모를 초·중학교는 6학급 이상, 고교는 9학급 이상, 학급당 학생수는 20명 이상으로 명시하는 내용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으나 '농산어촌의 교육을 죽인다'는 지역의 반대여론에 밀려 무산됐다.

학교급별로 보면 지난 5년간 초등학교 301개교가 문을 닫았고, 중학교는 59개교, 고등학교는 10개교가 폐교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 통폐합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1면 1개교' 원칙을 고수하고 초등학교의 경우는 통학거리를 1.5㎞를 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효숙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