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청 6국 39과로 개편 농정국·교통과 등 신설

[청주]통합 청주시 조직이 본청 6국 39과, 5직속 9과, 10사업소 15과, 4구청 32과, 3읍 10면 30동으로 구성되고 공무원 수도 기존 2647명(청주 1783명·청원 864명)보다 151명이 늘어난 2798명으로 계획됐다. 이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지난 23일 청주고인쇄박물관 세미나실에서 발표한 `통합 청주시의 조직설계 연구용역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 자료에 따르면 통합 청주시 정원조정 내역은 공보, 감사, 총무, 자치, 세정, 회계 등 지원부서와 기존 유사 중복기구의 통·폐합으로 총 141명이 감축된다. 반면 농정국 2개과, 2개 구청 신설, 1 보건소·상생발전담당관 등이 신설돼 292명이 증원된다. 이에따라 전체적으로 151명의 정원을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청 조직은 6국 39과로 개편한다. 청원·청주 상생발전방안 이행과 양 지역 균형발전 등을 위한 상생발전담당관을 시장직속으로 신설하고 예산법무과, 투자유치과, 친환경농산과, 원예유통과도 신설된다.농업인의 고부가 소득정책 지원과 지속적인 농업발전을 전담하는 농정국을 설치하고 친환경농산과, 원예유통과도 신설한다.

아름다운 도시미관 조성과 차질없는 도시재생 사업 전개 등 도시·주택·건축 분야를 강화하는 한편 광역교통망 구축과 농촌도로 정비 등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지역개발과와 대중교통과도 신설된다. 4개 권역별 보건소를 설치하고 기존 보건지소와 진료소는 현행을 유지하며 농업기술센터에는 도시농업과를 설치하도록 했다.

청주시 하수방재과 및 청원군 하수도 사업소 관장기능을 통합, 하수도사업본부를 신설하고 공원관리사업소를 신설 아름다운 도시, 살고 싶은 도시건설을 위한 체계를 마련했다. 중앙과 지방자치단체의 정보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 출장소를 설치하고 기존 아동복지관은 전문 아동복지 기관에 그 시설을 위탁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2개 구청을 신설, 구청 기능을 확대 운영하고 현재 읍·면·동은 현 체제를 유지한다.

청원·청주통합추진공동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연구용역결과를 바탕으로 대학교수 및 시·군민협의회 대표 등의 심의와 주민설명회를 거쳐 행정효율성을 높이고 급증하는 행정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통합 청주시 기구·조직안을 마련, 안전행정부와 사전 충분한 협의와 함께 통합시 총액인건비 산정 승인을 거쳐 올해 말 까지 조직관련 자치법규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규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