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 홈페이지 사진 캡처. 충남대 노천극장
충남대학교 홈페이지 사진 캡처. 충남대 노천극장
충남대학교 사회대학 뒷길을 따라가다 보면 큼지막한 원형무대가 등장한다. 이곳은 매년 새내기들의 무대가 펼쳐지는 곳, 이름하야 `노천극장`이다. 매년 초 이곳에서 각 단과대 학생회 출범식이자 한 해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행사인 `해오름식`이 열린다.

평소 이곳을 지나다보면 밴드들의 연습 소리가 우렁차게 들려온다. 다른 강의실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이곳 노천극장에 교내 밴드동아리들의 연습실이 위치해 있는 것. 그런데 열정 넘치고 신나게만 보였던 그들에게도 알고 보니 말 못할 사연들이 숨어있었다.

충남대 밴드동아리 `Flamez`(좌)와 `Thunder Bird`(우)의 2평 남짓한 연습실 내부

먼저 충남대 밴드동아리 `Flamez`의 연습실을 찾아갔다. 그들은 평소 연습실에 10명 정도가 있는데, 이곳이 2평 남짓한 공간이라 매우 비좁다며 말문을 텄다. `Flamez` 회장 김주현 씨(21)는 "학교 지원금이 전혀 없다. 연습실 내부에 설치된 에어컨도 동문 선배들이 다 사준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교내 축제 공연을 할 때도, 기타나 드럼 같은 악기들을 일일이 우리가 다 알아서 옮겨야 한다"며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중앙동아리가 아닌, 단과대학 밴드동아리의 연습 환경은 더욱 열악했다. 충남대 수의대학 밴드동아리 `Thunder Bird`는 이전에 사용하던 컨테이너박스 연습실마저 불법 건물로 신고당해, 한 유령동아리의 창고로 쓰이던 연습실을 빌려 사용하고 있다고. 그들의 연습실엔 에어컨이 없음은 물론, 날개 없는 선풍기만이 벽에 걸려 있었다.

충남대 수의대학 밴드동아리 `Thunder Bird` 보컬 박형철 씨(22)는 "얼마 전 공연이 있어서 여름방학 동안 이 연습실에서 연습을 했는데, 15분만 연습해도 멤버들 모두 땀이 줄줄 나더라"고 말했다.

타 대학 역시 마찬가지일까. 배재대 밴드동아리의 한 학생은 "충남대의 밴드 연습실을 가봤더니 많이 열악해 보였다. 우리는 규모도 비교적 크고, 시설에 문제가 생기면 학교 측에서 바로 수리를 해 주는 편이다"라고 말했다. 카이스트 밴드동아리의 한 학생은 "한 학기 당 100만원의 교내지원금을 받는다. 물론 공연을 다니다보면 부족함을 느낄 때도 있지만, 행사 수익금이나 동아리 회비로 충당한다"고 말했다.

노천극장(좌)과 올해 신축한 공대 5호관(우)

노천극장을 나와 정문으로 향하는 길에 올해 신축한 공대 5호관을 발견했다. 밴드 동아리의 이야기를 듣고 난 후에서였을까. 이날따라 날로 증축되고 있는 공과대학과 오래된 노천극장의 모습이 몹시 대비되어 보였다.

임유진 시민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