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 등 시설물 개선 치중 정비사업 전락 우려 "의료인·상인 추진위 구성 정체성 담아 조성을"

<속보>=대전시와 서구가 추진 중인 `대전 메디컬스트리트` 조성사업이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보다는 외관 정비에 치우치면서 자칫 `가로정비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본보 19일자 8면 보도>

대전 메디컬스트리트(Medical street)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의료특화거리`를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와 구는 사업비 31억 5000만 원을 들여 2014년 완공을 목표로 서구 용문네거리부터 대덕대교 일대를 의료 및 문화·쇼핑관광과 연계한 특화거리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구는 지난 16일 `메디컬스트리트 조성사업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용역 1차 보고회`를 갖고 다양한 실시계획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계획안이 메디컬스트리트 조성을 위한 하드웨어적 인프라에 비중을 두면서 의료관광 활성화를 이끌어낼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가 미흡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조성 계획은 용문네거리부터 대덕대교까지 4.5㎞ 구간을 △1구역(용문네거리-계룡네거리-둔산네거리) △2구역(둔산네거리-만년네거리) △3구역(만년네거리-대덕대교) 등 구역별로 콘텐츠를 담아 특화거리를 조성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일대 보도 및 자전거도로를 개선하고 간판 정비, 조형상징물 등 시설물 개선 등 하드웨어적 인프라를 건립하는 계획도 제시됐다.

하지만 일각에선 당초 명칭만 거창한 구상 수준의 계획으로 중장기적 접근 방안 미흡과 지역 의료계의 참여 방안이 미미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의료, 상인 등 추진위원회를 구성, `의료관광 활성화`란 정체성이 담긴 차별화된 의료특화거리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실제 1차 보고회에선 사업 주체인 지역 의료계에서 단 한 명도 참석하지 않은 데다 이들의 구체적인 참여 방안도 제시되지 않았다.

지역 의료계에서 온도차를 보이고 있는 것도 문제다. 일부 의료기관은 "주요 고객층이 해외 의료관광객들이 아니다"라며 해당 지역에 정비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병무 우리안과 원장은 "의료관광객을 유치하려는 병원 입장에서는 이번 사업이 의료특화거리로서의 브랜드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의료기관,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홍보 등 팀이 구성돼 함께 사업을 추진해야 기대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대전시와 협의해 지역 의료계 등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추진위원회 구성을 검토키로 했다"며 "다음 달 중간보고회 전까지 구성해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