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이수화 교수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이수화 교수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이수화 교수
더운 여름철, 땀이 많은 계절이다. 땀은 열심히 일하거나, 흥분하거나, 긴장하거나, 놀라거나, 격한 운동을 하거나, 매우 더운 환경에 있을 때 많이 흘리게 된다.

한여름에 흘리는 땀은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해 체온 유지를 위해 체내의 열을 발산해 주변 온도 증가에 따른 체온의 상승을 억제하고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방어 기전이다.

땀의 구성성분은 99%가 물이고 나머지 나트륨, 염소, 칼륨, 질소 함유물, 젖산, 요소 등이다. 이러한 농도는 체내 수분의 양과 땀의 양에 따라 다르다. 우리의 약 몸에는 200만-400만 개의 땀샘이 있으며, 특히 발바닥에 가장 많고, 등에 가장 적게 분포한다. 이 땀샘은 체온을 조절하는 뇌하수체의 신경학적 조절뿐만 아니라 여러 호르몬, 발열물질, 감정의 변화, 신체활동에 영향을 받아서 땀을 분비하며 우리 몸의 수분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소변, 대변, 호흡공기 다음으로 중요한 배설기관이다.

땀을 많이 흘리면 수분뿐만 아니라 나트륨, 염소와 같은 여러 전해질들이 같이 손실된다. 이로 인해 에너지 생산, 정상적인 혈액순환 및 대사에 장애를 주게 되어 근육 경련 및 연축, 신장 손상 등이 발생하며 열사병 등 심각한 체온 조절 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린 다음 다량의 소금을 먹게 되면 수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혈중 염분 농도가 갑자기 올라가 혈액 내 전해질의 불균형이 생기고, 이로 인해 오히려 심한 갈증, 어지럼증, 구역질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한국인의 경우 음식을 통한 염분 섭취가 많은 편이므로 땀을 많이 흘렸다고 해서 소금을 일부러 섭취할 필요는 없다. 대신에 운동 1시간 반 전에 충분한 수분 섭취와 영양소 섭취가 가장 바람직하다.

즉, 땀으로 인한 수분 손실은 반드시 이에 상응하는 수분과 전해질의 보충이 필요하다. 즐거운 휴가, 뜨거운 햇볕에 피부가 검어지는 것만 볼 것이 아니라 손실되는 수분과 전해질도 고려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단순한 일광화상뿐만 아니라 피부 건조로 인해 노화가 더 빨리 진행될 수밖에 없으므로 휴가철 피부관리는 바르는 것뿐만 아니라 먹는 것, 마시는 것에 더 신경을 쓰는 지혜를 가져보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