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광호 지방부 충주주재 jkh0441@daejonilbo.com

한국교통대학교 총장 공백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우려했던 후유증들이 점차 현실화되는 분위기다.

전임 총장의 임기가 끝난 지 2개월이 다 되도록 신임 총장이 임명되지 못하면서 각종 국책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해 대학 위상이 갈수록 추락하고 있다. 또 키를 쥔 선장이 없다 보니 학내 구성원 간 갈등이 심화되고 갈등 해결도 요원한 상태다. 그 피해가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전가되고 있어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다.

지난 4월 17일 권도엽 전 국토해양부 장관이 총장 후보 1순위로 뽑힐 때만해도 빠른 시일 내로 새 총장이 들어설 것으로 학내·외는 기대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즉각 중앙당 부대변인 논평을 내고 권 전 장관의 총장 임용을 반대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4대강 부실을 덮는 데 급급했고 KTX민영화를 추진했던 인물이 교통특성화 대학의 수장으로 앉는 것은 부적격하다는 이유에서다. 철도노조도 비슷한 입장을 견지하면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학내에서는 총장 후보로 나섰던 박홍윤 교수가 법원에 `총장추천 및 임용제청 행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출하기도 했다.

최근 박 교수가 가처분신청을 취소하고 야당과 노조의 반대도 잠잠해 들었지만 또 다른 암초들이 권 전 장관의 총장 임용 과정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감사원이 4대강 사업 1·2차 턴키(일괄 수주) 공사 입찰 담합 사건과 관련, 권 전 장관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일부 언론이 보도했다. 검찰도 4대강 사업 비자금과 관련해 수사의 속도를 내고 있다. `4대강 전도사`로 널리 알려진 권 전 장관으로서는 난감한 처지에 놓이게 됐다. 이에 더해 박근혜 정부는 지난 `MB 정권`때 임명된 공기업 사장들에게 사표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과 국정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을 요직에 배치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같은 흐름속에서 정부가 장관급인 국립대 총장 자리에 `MB 정권`의 핵심 멤버인 권 전 장관을 앉히기는 부담스러울 것으로 보인다.

임명권을 쥔 교육부와 청와대의 고민이 깊어지는 대목들이다. 수장이 없어 길을 잃고 사지를 헤매고 있는 한국교통대가 언제쯤 새로운 총장을 맞아 대학 발전의 발판을 마련할 지 궁금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