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희 지방부 서산주재 ckh3341@daejonilbo.com

서산 가야산 자락 산수계곡이 불법·편법 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산수계곡은 울창한 숲과 시원한 계곡물로 4계절 내내 지역 주민은 물론 외지인 들까지 즐겨찾는 곳이다. 이 계곡에 들어서면 먼저 흉물스런 건물이 눈에 들어온다. 입구 산중턱에 울창한 산림을 훼손하여 만든 수백여 평의 건물이 수년째 방치돼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에는 산수리 휴양림공사가 한창이다. 30만 6319㎡의 산림에 내년까지 127억여 원을 들여 산림문화휴양관과 임산물전시판매장, 야외공연장, 수목원, 식물원, 인공폭포, 생태연못, 전망대를 조성한다고 한다. 그런데 이 공사현장에서 자연석을 무단 채취 물의를 빚고 있다.

이처럼 야금야금 개발 하다보니 계곡 본래의 기능이 상실되고 있다. 청정 자연이 어우러진 계곡에 다리를 놓고, 석축을 쌓아 넓히는 등 많은 공사가 진행되면서 인공하천으로 바뀌어 옛 모습을 잃고 있다. 해마다 늘어가는 건축물 인허가와 증·개축에 계곡 능선을 깎아 내리는 무분별한 개발이 자행되며 신음도 커진다.

이런 현실을 보다 못해 민원을 제기하면 벌금형과 원상복구 명령에 그치고 허가관청인 충남도와 서산시의 현장확인 등 단속의 손길은 전혀 미치지 않고 있다. 급기야 관계당국이 주민들의 민원을 귀담아 듣기는 커녕 오히려 업체를 감싸고 있다는 비난이 터져나오기에 이르렀다.

업체측의 뻣뻣한 행동도 눈에 거슬린다. 물놀이 온 학생들을 쫓아내고 신고하는가 하면 계곡입구에 바리케이드를 쳐 놓고 자물쇠를 채워 아예 외부인의 출입을 봉쇄 했다. 시민들의 쉼터가 개인 정원으로 바뀐 것이다. 주민들이 아무리 이의를 제기해도 상관없다는 오만으로 보여진다.

서산시는 최근 40억 여원을 투입, 이곳의 진·출입도로 확장을 목적으로 시의회에 설계용역비로 1억원을 요구해 놓았다. 서산시 해미면내 주요 도로는 물론 곳곳에 화급을 요하는 주민편의 시설이 예산부족으로 수년째 미뤄지고 있는 터에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특혜시비가 꼬리를 물고 있다.

한번 파괴한 자연은 되돌리기가 쉽지 않다. 서산시민의 휴식처나 다름없는 아름다운 계곡을 시민들이 편하게 즐기고, 보존 할 수 있는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 서산시는 누구를 위한 시정을 펼치는지 시민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