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을 넘어 감동주는 충남교육] 천안청수고등학교

 천안 청수고는 연극동아리 '청연'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연극부 부원들이 모여 공연지도를 받고 있는 모습.  사진=충남도교육청
천안 청수고는 연극동아리 '청연'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연극부 부원들이 모여 공연지도를 받고 있는 모습. 사진=충남도교육청
천안 청수고등학교는 지난 2009년 3월에 개교해 올해 2월, 2회 졸업생을 배출한 신설학교로 역사는 짧지만 무궁무진한 꿈들을 지닌 학생들로 가득차있다. 교사들은 명품수업브랜드 갖기, 블록타임 수업, 영어 수학 교과 4수준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는 등 알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사교육비절감을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이 결과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한 `2011 대한민국 좋은 학교`, `2011 100대 교육과정 충청남도 우수학교`, `2012년 학교평가 최우수학교`, `2012년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로 선정됐다. 청수고등학교가 괄목할 만한 학교경영실적을 거둘 수 있었던 요인은 `미래사회를 주도할 으뜸 청수인 육성`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함께 나누며 배려하는 감성교육(Affection), 알고, 느끼고, 행동하는 실천교육(Behavior), 교육수요자 중심의 미래 여는 창의교육(Creativity)을 통해 `꿈과 희망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BEST 청수교육 ABC운동`을 전교직원이 전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생에게는 즐거움을, 교사에게는 보람을 주는 교과교실제 운영=청수고는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동안 충청남도교육청 지정 정책연구학교로 지정돼 선진형 교과교실제를 실시해오고 있으며, 그동안의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2013학년에도 선진형 교과교실제를 더욱 탄탄하게 운영하고 있다. 청수고가 운영하는 교과교실제는 각 교실마다 전자교탁 및 학생의 흥미 유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기자재를 비치하고 교과 특성을 살린 교실 환경을 꾸몄으며, 각 층마다 교과군으로 교실을 배치했다. 집중이수 실시를 통해 학기당 이수과목수를 줄여 학생의 학습 부담을 경감시켰을 뿐 아니라 집중이수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1인 1기 예능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 연강(50분-10분-50분)과 블록타임(100분) 수업을 병행해 학생의 교실이동을 최소화해 학습의 연속성과 심화학습이 가능해졌다.

◇학생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드림아트 교육=청수고는 인문계 고교이지만 순수미술, 디자인, 조형예술로 나눠 대학교 1,2학년에서 배울만 한 기초 수업들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예술전인교육을 위해 온 열정으로 가르치는 선생님과 열정을 따르며 자신의 꿈을 힘차게 키워나가는 학생들이 동아리를 만들어 꿈을 키우고 재능도 나누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지난 2011년에는 우수동아리로 선정돼 제 1회 대한민국 창의 체험 페스티벌에 참여했고 2012년에는 교내 미술축제에서 전교생에게 페이스 페인팅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미술재능을 함께 했다.

미술 관련 특별활동으로는 디자인반과 조형예술반이 있다. 디자인반은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관심있는 학생의 수(數)가 적어 자칫 소외되기 쉬운 미술 전공들을 위해 개설됐으며, 미대 진학 학생들로만 구성된 특기적성반이다.

이뿐 아니라 창의체험 활동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최하는 제 1회 대한민국 창의체험페스티벌에 참여했다. 전국 350여개의 초, 중, 고교 동아리들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창의체험페스티벌에 참가하여 칠보공예체험, 도예작품전시, 함께하는 미술-예술가의 손 등의 체험·전시 부스를 운영하기도 했다.

◇ 건강한 심신과 인성교육을 위한 스포츠 활동=건강 탁구를 통해 건강체력을 향상시키고 평생 생활 스포츠 참여 기반 마련 및 사회성을 함양하기 위해 `1교 1스포츠` 활성화를 진행하고 있다. 탁구뿐만 아니라 축구, 배구, 농구 등 다양한 스포츠 클럽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토요 스포츠데이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2012년 학생 스포츠클럽 대회에서 풋살 부문 우승, 탁구부문에서 준우승을 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이런 스포츠 활동을 통해서 공동체 생활에서 남을 배려하고 협력하는 인성을 함양하여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 행복한 학교를 위한 Wee 클래스 운영과 학생맞춤형 진로진학지도=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긍정적 자아 정체성 형성을 위한 Wee 클래스 활동이 잘 이뤄지고 있어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누리고 있다. 청수고의 Wee 클래스는 개인상담실, 집단상담실, 학생휴게공간, 사무공간 등으로 잘 꾸며져 있고 전문상담사가 상주하며 내담자에 대한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각종 상담 및 심리검사 및 심리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또 학생과 학부모에게 진로관련 심리검사 실시와 해석은 물론 1:1 맞춤형 상담을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진로진학 통합 센터 공간인 `청수꿈터`를 지난해에 개관해 진로진학 정보 탐색 및 체험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다.

진로상담실에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진로검사와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적성을 파악한 후 원하는 분야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진로활동실에서는 진로특강, 진로포토 폴리오 작성 등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김달호 기자 daros@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청수고는 인문계 고교이지만 순수미술, 디자인, 조형예술로 나눠 대학 1,2학년에서 배울만 한 기초 수업들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사진은 드림아트 전시회에서 학생들이 자신이 디자인한 작품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청수고는 인문계 고교이지만 순수미술, 디자인, 조형예술로 나눠 대학 1,2학년에서 배울만 한 기초 수업들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사진은 드림아트 전시회에서 학생들이 자신이 디자인한 작품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천안 청수고는 각 교실마다 전자교탁 및 학생의 흥미 유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기자재를 비치하고 교과 특성을 살린 교실 환경을 꾸미는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교과교실제 역사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천안 청수고는 각 교실마다 전자교탁 및 학생의 흥미 유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기자재를 비치하고 교과 특성을 살린 교실 환경을 꾸미는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교과교실제 역사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