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위원 byun806 @daejonilbo.com

박근혜 대통령이 '준비된 대통령'인지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취임 한달이 지났지만 부실인사의 여진은 여전하고 후속 낙마설까지 제기되면서 국민들은 반심반의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잘못 판단했던지 아니면 준비 과정에 거품이 끼었던지 둘 중 하나일 것이란 노변정담식 얘기도 꼬리를 물고 있다. 잘못은 분명한데 선택의 책임 때문에 드러내놓고 타박을 못하는 심정도 언짢다. '삼류 인생' 정도로 평가받아 마땅한 인사들의 낙마사태를 보면서 대한민국 국민인 것이 부끄럽고 남의 양복 빌려 입은 것처럼 불편하기만 하다.

유권자는 그를 준비된 대통령으로 믿고 찍었다. 1998년 정계복귀 후 15년 동안 초지일관 대통령 꿈을 이루기 위한 행보를 그렇게 여겼던 것이다. 대통령 당선을 위한 충실한 자기주도학습으로 철석같이 믿었다. 하지만 기우였다. 취임 후 보여준 결과만 놓고 보면 부족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여론에 의한 착시현상 때문에 착각을 일으켰던 모양이다. 아무리 점수를 후하게 준다 해도 과락을 면키 어렵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박근혜식 '수첩·밀봉·불통 인사'는 번번이 삑사리가 났다.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부터 시작된 낙마사태는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까지 장·차관 및 청와대 비서관을 포함하면 11명에 달한다. 축구팀을 꾸릴 정도의 숫자다. 취임 한달이 지났지만 낙마사태는 아직도 진행형이란 말이 무성하다. 이대로 가다간 15인제 럭비팀을 꾸릴 정도의 불행한 사태도 배제할 수 없다. 역대 정권 중 최악의 결과다. 국민들은 연이은 고위직 낙마에 익숙해져 누가 또 사퇴를 해도 전혀 놀랄 일이 아닌 게 되어 버렸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는 경구는 예나 지금이나 불변의 진리다. 잘하면 그렇다는 얘기다. 잘못하면 망사(亡事)의 지름길이 되고 만다. 과거 정권도 연고·정실·코드 인사로 낭패를 본 경우가 허다하다. 부실 인사의 전철이 여전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인사권자의 협량(狹量)한 통치력이 원인이다. 결국 잘못된 인사는 분열과 갈등을 확대재생산하고 국민적 신뢰마저 잃게 된다. 한 번 등 돌린 민심은 회복이 어려워 국민역량의 결집을 저해한다. 박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고작 44%다. 대통령 직선제 이후 역대 대통령 임기 1년차 1분기 지지도 중 역대 최저치라고 한다. 인사 실패의 방증이다. 망사의 지름길 입구에 당도했다는 증거다. 대통령 리더십의 총체적 위기이고. 국정운영의 난맥상이 노정되고 있는 것과 다름아니다.

망친 인사는 엎지러진 물이다.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다. 하지만 대통령이 부실인사로 국민을 부끄럽고 민망하게 만든 도의적인 책임은 어떤 방식으로든 져야 한다. 작은 예의조차 외면한다면 국민적 실망감만 커질 뿐이다. 원칙으로 포장된 '불통·밀봉인사'에 더 이상 고집을 부려서는 안된다. 국민은 대통령이 시장을 보는 주부의 마음으로 인사를 하기 바란다. 주부는 생선·시금치·콩나물을 고를 때 가족의 건강을 먼저 생각한다. 신선도가 떨어지는지, 중국산은 아닌지, 잔류농약은 없는지 등 요모조모 따져본 후 바구니에 담는다. 대통령은 국민이 행복한 정치를 하려면 사장 보는 주부의 마음을 헤아려야 한다. 인사도 그렇게 해야 만사가 된다.

세종대왕도 주부 장보기 못지않게 깐깐한 인사 시스템을 운영했다. '정가간택(精加揀擇)-경여평론(更與評論)-중의부동(衆議孚同)'으로 이어지는 인재등용 방식이다. 첫 단계는 관직 후보를 선별해 경력과 자질, 부패혐의 여부를 면밀하게 조사해 인사자료를 만들고, 두 번째는 이를 토대로 세밀한 검증작업과 내부 관원을 대상으로 반응을 들어 본 후, 세 번째는 바깥 여론까지 들어보고 나서 임명을 했다고 한다.

중국 고사에 이런 말이 있다. 뛰어난 의사는 나라를 고치고, 변변찮은 의사는 병을 고친다고. 국민은 박 대통령이 나라의 병을 고치는 의사가 되기를 소망한다. 인사의 첫 단추를 잘못 끼웠으면 다시 끼우고 다시 그런 일이 다시 없도록 철저한 자기 반성을 하는 자세가 나라를 고치는 의사의 바른 모습일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