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높이 구두 건강사용법

회사원 윤종화(27)씨는 외출하기 전에 반드시 키 높이 깔창을 챙긴다. 윤 씨의 키는 170㎝로 키에 대한 콤플렉스를 갖고 있는 탓에 신발장에는 여러 종류의 깔창이 보관돼있는 것은 물론 키 높이 구두까지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낮게는 3-5㎝, 높게는 10㎝까지 있는 키 높이 깔창을 오랜 시간 신고 있으려니 고충이 하나 둘이 아니다. 깔창으로 인해 신발은 꽉 껴서 혈액순환도 잘 되지 않고 오래 걸으면 발가락과 발바닥, 더 나아가 무릎과 허리에 전해지는 통증은 보행에 지장을 줄 정도이지만 조금 더 큰 키를 위해서 윤 씨는 오늘도 신발에 키 높이 깔창을 넣는다. 남성들의 대표적인 패션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키 높이 깔창과 키 높이 구두. 하지만 큰 키에 대한 열망이 자칫 무지외반증과 척추변형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적을 것이다. 키 높이 깔창과 구두의 현명한 사용법은 무엇일까.

◇높아지는 키, 망가지는 발=남성들의 큰 키에 대한 선호도가 날로 높이지는 요즘 키 높이 깔창과 키 높이 구두로 인해 발가락과 발바닥, 허리 등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큰 키를 위한 작은 패션아이템이지만 키 높이 깔창이나 키 높이 구두로 인한 대가는 혹독하다. 발의 피로, 붓기, 변형뿐 아니라 요통, 전신피로, 허리 디스크, 관절염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

더불어 키 높이 깔창을 신발에 넣게 되면 신발의 앞볼이 좁아지는 것도 문제다. 발끝이 조여지면서 체중을 받기 때문에 엄지발가락이 가운데 발가락을 향해 구부러지게 되며, 엄지발가락의 뿌리부분인 제 1중족골의 끝부분이 바깥 쪽으로 돌출하고 염증으로 빨갛게 변하는 무지외반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증상이 가벼울 땐 키 높이 깔창을 빼고 편한 신발을 신어서 증상이 좋아질 수 있으나, 발가락의 변형이 심하고 보행의 지장을 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수술을 받아야 한다.

을지대학병원 정형외과 김갑중 교수는 "발은 걸을 때마다 받는 압력으로 심장에서 받은 혈류를 다시 심장으로 끌어 올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2의 심장`으로도 불린다"며 "비록 인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에 불과하지만 전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결코 간과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척추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어=키 높이 깔창이나 키 높이 구두로 인해 한껏 올라간 발뒤꿈치는 몸을 앞쪽으로 쏠리게 해 몸의 균형을 무너뜨리는데, 이를 막기 위해 허리를 뒤로 젖히고 가슴을 펴게 된다. 이런 자세는 척추를 과도하게 꺾어 그 주변 근육들을 극도로 긴장시키고 허리와 목에 무리를 주며 나아가 척추전만증이 될 수도 있다.

굽의 높이가 높을수록 더욱 심해지는데, 장기간 키 높이 깔창이나 키 높이 구두를 착용하면 발의 변형은 물론 척추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뿐더러 척추변형이 생겨 나이가 든 후에 오히려 키가 작아질 수도 있다.

◇키 높이 깔창·구두, 포기할 수 없다면 현명하게=만약 큰 키에 대한 욕심으로 키 높이 깔창이나 구두를 포기할 수 없다면, 자신의 발 크기에 적당한 높이의 깔창을 올바르고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 퀴즈쇼를 통해 알려진 신발 굽 높이를 포함한 키 높이 깔창 높이 계산법은 (발길이-발가락길이)×0.176이다. 예를 들어 발길이가 260㎜이고 발가락길이가 30㎜라면 신발 굽 높이를 포함한 깔창의 높이는 40㎜. 즉, 4㎝가 적당하다.

또한 키 높이 깔창을 신발에 넣으면 신발 바닥이 높아지는 만큼 발목이 신발 위로 올라오기 때문에 조금 더 안전하게 키 높이 깔창을 착용하기 위해서는 발목을 충분히 감싸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더불어 한 번 신을 때 3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착용 횟수는 일주일에 2-3회 정도가 적당하다. 또 키 높이 구두는 출퇴근용으로만 신고 직장 내에서는 편하고 통풍이 잘 되며, 굽이 낮은 신발을 마련해두어 발의 피로를 풀어주어야 한다.

김갑중 교수는 "키 높이 깔창이나 구두는 출퇴근용으로만 신고 직장에서는 되도록 굽이 낮은 가벼운 신발 한 켤레를 더 챙겨 놓는 것이 좋으며, 사무실에서만큼은 편한 슬리퍼를 착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조언했다.

김효숙 기자 press1218@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