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경기 전망 긍정적" 새정부 앞두고 인하 유보

한국은행이 4개월째 기준금리를 연 2.75%로 동결했다.

북한 핵실험에 따른 대북 리스크 증가와 외환 변동성 문제가 경제를 압박하지만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의 경기 전망이 긍정적이고 광공업생산, 수출, 소비자심리 등이 개선된 데 대한 기대감이 반영됐다.

일각에선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의 공조를 강조하는 한국은행이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금리 인하를 유보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한국은행은 14일 김중수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를 연 2.75%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금리동결은 지난해 11월 이후 4개월째다. 한국은행은 작년 7월과 10월 기준금리를 각각 0.25%포인트 인하한 바 있지만 이후 현 금리수준을 고수하고 있다. 이번 결정은 일부 불안요인에도 완만하나마 국내 경기가 살아나고 있다는 회복론에 무게를 실은 결과다. 추가적인 악재에 대비할 여력을 비축한다는 의미도 있다.

국내 경제를 보면 1월 수출은 중국·동남아 등의 수요회복, 영업일수 확대 등으로 11.9%의 증가률을 기록했다. 12월 설비투자는 9.9% 늘었고 건설투자도 공공기관 청사 착공, 정부 사회간접자본(SOC) 재정집행액 확대 등으로 5.8% 증가했다. 제조업(1.2%)과 서비스업(1%) 생산도 소폭이나마 증가세를 이어갔다.

한파와 잦은 폭설로 12월 소매판매액 지수(-1.1%)가 11월에 비해 다소 부진했지만 1월 고용사정(신규 취업자수 32만2000명)은 나아졌다.

미국의 12월 소매판매(0.5%)와 제조업생산(0.8%) 개선, 8% 가까운 중국의 성장률(4분기 7.9%), 유럽 지역의 수출 증가세(11월 0.8%) 전환, 수요 회복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 등 대외여건도 나아졌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해외 위험요인과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위험, 이에 따른 금융·경제상황 변화를 면밀히 점검하겠다"며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낮추고 성장잠재력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금통위 회의에서 금리결정은 지난달에 이어 만장일치가 아니었다. 일각에서는 금통위가 조만간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송영훈 기자 syh0115@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영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