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부 2차 인선 살펴보니

이번에도 없었다. 박근혜 정부의 주요 자리에 대한 2차 인선안에도 대전 충남 출신은 눈에 띄지 않았다. 국무총리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경호실장에 이어 13일 6개 부처 장관 내정자가 발표됐지만 지역인물은 찾아볼 수 없다.

지금까지 발표된 9명은 서울, 경남 각각 3명, 인천 2명, 광주 1명 등으로 충청권 인물은 아직 포함되지 않고 있다.

나머지 11개 부처 장관 인선과 청와대 비서실장 및 9개 수석비서관 인선이 남아 있지만 충청 출신이 얼마나 기용될지는 불투명하다.

박근혜 당선인은 2차 인선에서 재확인됐듯 부처 장관의 경우 능력이 검증된 전문가 그룹을 선호한다. 최소한 차관급 이상이거나 그 수준의 능력을 검증받은 인물이 후보군에 오를 수 있다는 얘기다. 충청 출신 중 이러한 요건을 충족시키는 인물은 손에 꼽을 정도다. 대학 교수 등을 지내며 박 당선인의 정책을 자문하거나 조언한 인물이 몇 있지만 입각 대상자가 되기는 어려운 분위기다. 친박(박근혜)계 현역 의원들의 발탁을 기대할 수 있지만 환경은 우호적이지 않다. 대전의 경우 지난 대선에서 득표율이 저조해 박 당선인 측이 '부담'을 느끼지 않는 데다 재선급 이상의 중량감 있는 인물을 찾기 어렵다는 점에서다.

그나마 인수위 이현재 경제 2분과 간사와 김현숙 여성문화 분과 위원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각각 충북 보은과 청주가 고향인 두 사람은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겸비한 인물로 평가된다. 중소기업청장을 역임한 이 간사는 중기 관련 정책과 경제민주화 실현을 위한 적임자라는 면에서 경제 부처 입각이 꾸준히 거론된다. 현역 의원이기도 한 김 위원은 무상보육 등 분야의 당내 전문가로 손꼽히면서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 물망에 올라 있다.

지역 출신의 청와대행 역시 요원한 상황이다. 대전 출신인 유민봉 국정기획조정분과 간사 만이 국정기획 수석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국민대통합과 지역 안배 차원의 배려가 없이는 충청 홀대론이 다시 불거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2차 인선에서는 지역 안배 뿐 아니라 나홀로 깜깜이 인사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철통 보안 인사도 여전했다. 12일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이 2차 발표를 예고한 이후 언론은 청와대 비서실장과 수석 등 인선을 예측했지만 철저히 빗나갔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은 상황에서 조각 발표가 어려울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예상이었지만 외교안보 라인을 중심으로 장관 내정자를 전격 발표했다.

박 당선인 측근들조차 "발표 내용을 TV를 통해서 알았다. 우리도 깜짝 놀랐다"고 말할 정도였다. 그만큼 '허를 찌른' 인선이었다.

내정자들 역시 언론의 예상과 동떨어진 인물들이 대부분이었다.

청와대 비서실장 발표가 제외된 것을 놓고는 인사에 진통을 겪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친박 중진급을 대상으로 인선에 나섰지만 고사하거나 사전검증의 덫에 걸리면서 차질을 빚고 있다는 말들이 떠돈다.

서울=송신용 기자 ssysong@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