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의존 가능성 불투명 LED·영상산단 계획 무심

세종시의 균형개발 전략에 대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행정도시 예정지역(신도시)에 비해 소외된 북부권 전의·전동·소정면 일대 개발계획을 잇따라 내놓고 있지만 정부나 지자체가 예산을 투입하는 게 아니라 실수요자인 민간 기업이 개발하는 방식으로, 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경우 실현 가능성이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조치원읍 북부권에 추진되는 대형사업은 발광다이오드(LED)·영상산업단지, 녹색 신교통 연구개발단지, 식품산업단지, 제약산업단지 등 4개에 이른다. 이중 실현이 가시화된 것은 LED·영상산업단지. 세종시는 지난달 수도권 33개 LED 조명 및 영상장비 관련 기업과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전의면 양곡리 일원 80만㎡에 조성될 산업단지에는 2015년까지 세종미래산업단지㈜가 1100억 원을 투입하게 된다.

전의면에 2016년까지 조성되는 식품산업단지(30만㎡)에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과 20여 개 협력업체가 입주할 예정이다.

소정면 62만㎡에 2016년까지 조성되는 제약산업단지는 수도권 20여 개 제약업체를 유치할 계획이다.

전동면 30만8000㎡에 들어서는 녹색 신교통 연구개발단지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신교통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게 된다. 1810억원을 투입,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바이모달트램, 한국형 소형 무인궤도차 등 신교통 시스템 시험시설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이들 사업 대부분이 올해 착수해 2015-2017년 완공될 예정이지만 제대로 실현될지는 의문이 적지 않다. 행정력이 취약한 세종시가 과연 이처럼 여러 개의 사업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하는 게 가능하냐는 것이다.

무엇보다 세종시나 중앙정부의 지원이 없는 민간 실수요자 개발방식에 대한 우려가 높다. 불경기가 계속될 경우 민간기업의 사업추진이 더딜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선(先) 조성 후(後) 분양' 방식으로 여러 기업이 조합을 구성해 개발하는 탓에 변수가 많다는 것이다.

세종시 측은 북부권의 투자환경이 호전돼 기업의 입주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산업단지가 차질없이 조성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