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권 4개 시·도 공통건의 사업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 구성이 완료되고 국정과제 선정 내용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청권에서는 △충청 기호유교문화권 종합개발 △충청권 국방과학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 △충청권 레이저 응용기술 산업기반 구축 등이 대선공약에서 제외되고 국가 정책으로의 선정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 당선인이 공약으로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충청권 4개 시·도 공통 건의 사업들인 만큼 지역 경제·개발 활성화를 위해 차기정부의 관심이 절실하다.

충청권 국방과학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대전·세종·충남·북 등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에 걸친 공통현안으로 충남이 국가의 신성장 동력으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통로다. 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추정 사업비는 약 1조 5000억 원에 달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로 추진되는 대로 지역 경제 경제 활성화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청 자치단체 별 사업 내용은 △대전의 경우 연구소·기업·기관 집적의 방위산업단지 및 물류·서비스지원센터 조성 △충남은 국방대 논산 이전과 국방산업단지 조성 △충북은 MRO단지와 항공정비복합단지 조성 △세종은 국방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충청권이 각각 분담해 시행할 계획이다.

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성공 요인은 산·학·연·관 체계의 효율적인 작동이다. 대전이 초점을 맞추고 있는 대덕특구의 우수한 R&D인프라와 국방관련 기관 및 벤처기업 등과의 연계가 같은 맥락이다.

충청권의 역량을 제대로 키우고 국방과학산업의 전·후방연계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정부의 관심이 필요하다.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충청권 18개 대형 공약 중 하나로 선정됐지만 현 정부에서는 별다른 결과물을 내지 못해 차기 정부의 국책사업으로 꼽히길 기대한다.

충청권 기호유교문화권 종합개발은 충청지역의 숙원사업이다. 충남이 기호유교문화권 종합개발 추진을 조속히 원하는 이유는 백제 패망 후 충남에서 꽃 피운 조선 유학의 정수 기호유교를 보존·개발하는 데 의의가 있다.

충남의 기호유교는 조선 예학의 최대 논쟁인 '1·2차 예송논쟁'을 통해 정립됐다. 논산의 돈암서원, 노강서원, 윤증고택, 노성향교, 대전의 남간정사, 동춘당 등은 논쟁의 중심지였고, 조선의 통치 이념을 확립한 곳이라는 무게감을 갖는다. 또 외암민속마을, 예산의 추사고택, 성삼문 사당 등 340여 개의 유교문화재는 당대 충남 예학의 기상을 보여준다.

영남유교문화권 개발에 2조 원 대의 국비가 투입된 상황에서 충남의 기호유교문화권 살리기에 정부의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도는 지난해 11월 충청기호유교문화권 종합개발 사업 연구용역비를 5억 원에서 20억 원으로 증액하는 내용의 건의안을 국회에 전달했지만 한 푼도 확보하지 못했다. 빠른 시일 내에 국책사업으로 선정돼 예산 부족 문제에 숨통이 트이길 기대한다.

충청권 레이저 응용기술 산업기반 구축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내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대덕특구-오송 바이오의료산업단지-오창 과학산업단지-세종시 등을 상호 연계하는 사업으로 지역 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레이저를 이용해 응용의료기기의 제품화 촉진 및 국가정책과 연계해 의료기기산업을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다른 정책과 마찬가지로 레이저응용기술 산업기반 구축은 최근 충청권 4개 시·도 대통령 공약으로 선정됐으며 국가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고 미래 사업의 핵심 기술이 될 전망인 만큼 차기정부에서 사업기반 구축이 논의되야 한다.

강보람 기자 boram@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