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신문은 내 교과서 초등 11차 예시답안(최종본)

[1-4] 다음 기사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요약하기] 위 기사문을 문단별로 요약하고, 전체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쓰시오.

<예시답안>

(가) 박찬호 선수가 미국 프로야구에 진출해 124승의 대기록을 세운 후 은퇴를 했다.

(나) 박찬호의 도전의식과 불굴의 자세는 요즘 젊은이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

(다) 박찬호 선수는 메이저리그 동양인 최다승을 올리며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었고 늘 성실과 겸손을 잊지 않았다.

(라) 박찬호 선수에게 감사하며 그의 앞날에 행운과 성공을 빈다.

주제 : 국민들에게 희망과 기쁨을 선사했던 박찬호 선수에게 감사한다.

2. [주장하는 글쓰기] 위 기사문과 <보기>를 참조하여, 운동선수들의 해외진출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500자 내외로 쓰시오.

<예시답안>

뛰어난 실력으로 해외에 진출한 운동선수들은 많은 연봉을 받아 우리 경제에 도움을 주었고, 우리 대한민국의 이름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민간 외교관의 역할을 하며 국위 선양을 하였다. 또 국내외 한국인들이 그들의 뛰어난 활약을 보면서 같이 울고 웃으면서 응원하는 과정을 통해 단결하고 화합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대부분 금의환향하여 후배들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거나 사회 봉사활동을 하며 모범적인 활동들을 하고 있다. 하지만 스타급 선수들의 해외 진출이 국내 프로야구와 K리그의 활성화를 저해하기도 하였다. 한 예로 박지성, 이영표 선수가 해외에 진출한 뒤 국내 축구팬의 관심이 온통 유럽 리그로 쏠렸고 선동렬, 이종범, 이승엽 등 야구 스타들이 일본으로 진출하며 상대적으로 국내 프로야구 시장은 황폐화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유명 선수들의 해외 진출이 국내 프로 시장을 더욱 성숙시키고 경기력 향상을 가져와 더 많은 팬들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또 그들은 스포츠를 통해 계속해서 우리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면서 많은 이야기 거리를 생산하고 있다.

3. [창의성 활동] 다음의 창의적 기법을 활용하여, 자신이 꿈꾸는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이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쓰시오.

<예시답안>

4. [창의적 체험활동] 위 기사문과 같이 해외에 나가 우리나라를 빛낸 글로벌 인재를 다양한 분야에서 5명 이상 찾아 그 활약 내용을 다음과 같이 쓰시오.

◎ [자기 평가 기준표]

※ 공동필진 : 방경태(대전이문고 교사), 김윤미(대전송촌중 교사), 이혜영(회덕중 교사), 김지용(장동초 교사), 한상철(구즉초 교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