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청이전 이후 원도심 활성화 방안

대전 동·중·대덕구를 중심으로 하는 대전시의 '원도심 활성화'는 서구·유성구 등의 신도심 개발과 상응하는 중요한 지역 현안 가운데 하나다. 그러나 지난 10여 년 동안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됐음에도 불구하고 가시적인 성과가 뚜렷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 충남도청의 내포신도시 이전에 따라 주변 상권은 물론 원도심 전체가 '공동화' 우려를 제기하며, 불안해하는 분위기다. 앞서 지난 2007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 후보는 '충남도청 활용 국립 근현대사박물관 건립'을 약속했으나 당선 후 이듬해 인 2008년 8월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의 '현대사 박물관 건립' 공표로 결국 무산되며, 원도심 지역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기도 했다. 이에 대전시는 충남도청 활용 및 주변 활성화 여부가 전체 원도심 활성화 성공의 열쇠로 판단, 수 년 전부터 충남도청 이전 부지에 대한 활용 방안을 검토해 왔다. 지난 2011년 말엔 대전발전연구원의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문화예술복합단지 조성' 계획을 수립 발표하기도 했다.

시는 우선 충남도청 본관을 중심으로 한 공공주도의 '박물관 창작지구'와 충남경찰청 부지 내 민간주도의 '문화예술 비즈니스지구' 조성을 제안하고, 이와 연계한 원도심 및 문화산업 활성화 방안 등까지 제시했다.

관건은 막대한 사업 예산과 특별법 개정 여부. 문화예술복합단지 조성의 경우, 도청부지 매입비 1100억 원과 공사비 3300억 원 등 440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되고 이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선 '도청 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하 도청 이전 특별법) 개정이 선결 조건이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는 공약에서 "충남도청 이전 부지를 문화예술활동과 문화산업 비즈니스, 문화예술교육이 어우러진 문화예술복합단지로 조성해 대전 원도심 활성화의 새로운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충남도청사 역사문화 예술 복합단지 조성 지원'과 '충남도청 이전부지 매입 국고 지원 및 공사비 일부 지원' 등을 약속했다. 대전시의 요구를 대부분 받아들인 것이다. 향후 대통령 인수위에서의 국정 과제 선정에 대한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의 적극적인 공조가 필요하다.

한편 대전시는 도청이전 특별법 통과 및 본격적인 국가 지원 사이의 공백기를 감안, 지난해 '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 2014년까지 15개의 단위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또 현재 48억 원을 투입해 도청 리모델링을 실시 중이며, 올 상반기 대전발전연구원, 시민대학, 시립박물관 등을 이전 설립할 예정이다. 우세영 기자 sy6262@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우세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