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포신도시 성공정착 요건은

 2020년 내포신도시 건설이 완성된 도시 조감도.  사진=충남도 제공
2020년 내포신도시 건설이 완성된 도시 조감도. 사진=충남도 제공
2013년 1월 7일 충남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를 바라보면 어느 곳이 신도시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 허허벌판에 충남도청사와 충남도의회 청사 등 4개 동과 800여 세대규모의 아파트단지, 도청이전 홍보관만이 주위의 경관과는 어울리지 않게 자리하고 있다.

현재 내포신도시에는 기반 및 편의시설은 물론 병원, 상가, 학교 문화 시설이 전무한 상황이다. 인근 홍성·예산 지역에 편의시설과 각종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고는 하지만 도시에 살던 사람이 살기에는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다.

홍성·예산지역의 높은 물가도 신도시의 조기 안착에 걸림돌이다. 대전서 이주한 공무원들은 대전보다 비싼 물가에 생수조차 주말에 대전에서 사가는 실정이다. 전·월셋값도 대도시보다 비싸고 생활물가도 비싸다.

이 같은 상황에 충남도는 홍성·예산지역의 물가는 시장경제에 맡기는 수 밖에 없다는 식으로 물가안정대책에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고 홍성·예산 주민들 또한 기대보다 낮은 신도시 이전효과에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이런 내포신도시 건설의 가장 큰 걸림돌은 부족한 예산 탓이다. 정주여건을 마련조차 하지 않은 상태에서 서둘러 이전한 결과 1400여 명의 공무원이 매일 아침·저녁 내포와 대전을 오가며 정착하지 않고 이로 인해 지역주민이 기대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뚜렷한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내포신도시 건설에 획기적인 변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청이전지원특별법의 개정이 시급하다. 정부의 지원만이 내포신도시 건설에 윤활유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에 충남도와 특별법 개정안을 관철시켜 정부예산 추가확보를 추진할 방침이다. 도청 이전은 정부의 광역시·도 분리 때문에 시작된 일인 만큼 국가예산이 지원돼야만 한다. 만약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내포신도시는 물론 2014년 경북도청 이전도 난관에 부딪힐 수 있다.

내포신도시의 성공적인 조성과 신도시 이전으로 인한 홍성·예산 주민의 기대심리 부응을 위해서는 국회의 2013년도 1월 임시국회에서 도청이전지원특별법 개정안이 꼭 통과돼야만 한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