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신호 대전교육감 ·김종성 충남교육감

 김종성 충남교육감은 본격적인 내포시대를 맞아 충남의 중심부에서 고품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사진=충남교육청 제공
김종성 충남교육감은 본격적인 내포시대를 맞아 충남의 중심부에서 고품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사진=충남교육청 제공
대전과 충남교육청은 지난해 각종 지표상 유례없는 성과를 냈다. 학력 신장은 물론 교육청 단위의 평가에서도 전국 최상위권에 들었다.

하지만 대전교육청은 작년 말 공립유치원 확충 예산 삭감 논란과 대전1과학고 이전 문제로 시끄러웠다. 그만큼 다사다난한 한 해 였다.

충남교육청은 수십 여년 간의 대전 문화동 시대를 마감하고 오는 3월 내포시대를 연다. 도농 복합도시가 많은 충남교육청이 내륙으로 이전하면서 그만큼 도내 전역에 보다 가까운 교육행정을 벌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셈이다. 계사년 새해를 맞아 양 시도 교육감을 만나 올 한해 새로운 교육 행정에 대해 들어봤다.

대담=송연순 교육문화부장

▲김신호 대전교육감

-계사년 새해 각오는.

"지난 1년 간 대전교육은 어느 해보다 알차고 값진 성과를 낸 보람있는 해였다. 올해도 대전을 전국 최고의 교육청이 되도록 하겠다"

-지난해 지표상으로 성과가 꽤 있었는데.

"2년 연속 시·도교육청 종합평가에서 1위를 달성했다. 과학영재학교와 국제중·고교를 유치했고, 새로운 과학고 설립 기반도 마련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초·중등 모두 최상위권이었고, 학교 향상도 100대 우수학교 중 관내 학교가 시·도별 구성 비율에서 27%를 차지해 전국 1위였다. 교육가족과 시민 모두의 덕분이라고 본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린다."

-작년 말 공립유치원 확충 예산 삭감 논란이 있었다. 공립유치원 확충 계획은.

"대전의 공립유치원 학급 비율은 14%로 전국 평균 26.4%에 비해 낮다. 올 3월 병설유치원 34학급을 신·증설하고, 오는 9월 서부 신도시 개발지역에 단설유치원 한 곳을 개원할 예정이다. 이후 2014년에 동부 산내지역의 재개발에 따른 인구유입으로 7학급 규모의 단설 유치원 한 곳을 설립할 계획이다. 앞으로 저소득층 밀집지역이나 입학경쟁률이 높은 곳을 중심으로 공립을 확대할 것이다."

-2013년 예산 편성의 주안점은 .

"인건비 증가 등으로 경상비의 비중이 매년 높아지고 있어 재정운영이 어렵다. 하지만 한정된 재원 안에서 합리적인 재원 배분과 교육의 공공성 제고를 위한 예산 확대에 초점을 뒀다. 작년까지 만 5세 유아에게만 지원하던 누리과정이 만 3-4세로 확대됨에 따라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의 학비와 보육료 지원을 위해 747억원을 편성했다. 저소득층 자녀 학비, 급식비, 정보화 지원 등 교육복지지원을 위한 예산은 629억원을 편성했다. 학교폭력예방 사업비로 작년보다 82%가 늘어난 84억원을, 학교 교육여건 개선사업에 774억원을 반영했다."

-1과학고의 신탄중앙중 이전이 무산됐는데.

"지난해 8월, 학령인구 감소로 학교 신설을 금지하고 기존 학교의 전환 설립만을 허용한다는 교과부의 방침을 지키면서 2만㎡(6000여평) 이상의 부지 확보 및 대덕연구개발특구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의 접근성뿐만 아니라 학생 수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곳으로 신탄중앙중이 최적지라고 봤다. 하지만 해당 지역에서 극구 반대한 것은 유감이다. 분명한 것은 1과학고는 과학영재학교 개교와 맞물려 이뤄진다는 것이다. 이달 중 대덕구를 포함한 대전 전역을 대상으로 공모 등을 거쳐 최적지를 선택한 뒤 2014년 1과학고와 과학영재학교를 동시에 개교할 수 있도록 하겠다."

-대전국제중·고교 설립은 정상 추진되나.

"작년 9월 교과부로부터 설립 승인을 받았다. 국제중·고는 과학벨트 내에 설립할 계획인데, 당초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는 국제중·고 설립 및 운영지원 조항이 빠져있다. 교육청은 현재 교과부에 법 개정을 요청해 놓은 상태며, 교과부도 긍정적인 검토 의견을 내놨다. 현재 과학벨트 내 주택지와 연구소 등과의 접근성이 좋은 곳으로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관계 부처와 협의하고 있다."

-학교폭력과 학생 일탈 및 교권침해가 날로 심해지는데, 대책은 있나.

"학교폭력은 예방이 최우선이다. 이를 위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중심 인성교육'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자녀지도 역량강화 교육'에 역점을 두겠다. 또 학교별 '인성교육 브랜드화'를 추진하겠다. 여기다 학생 눈높이에 맞는 또래 상담 및 조정을 위한 '천사지킴이 운영'을 활성화하겠다. 교권을 보호하는 일이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하는 것이다. 교권침해 학생에게는 특별교육과 심리치료를 할 것이다. 피해교사에는 병가나 질병휴직제도를 활용하고 2차 피해가 없도록 희망할 경우 비정기 전보를 하겠다. 교육청에는 교권보호위원회, 법률지원단, 교권침해 조사담당관을 두고 학교에는 학교교권보호위원회를 설치해 교권분쟁에 대처하겠다."

-학교비정규직 문제가 여전히 뜨거운 감자다. 처우 개선 방안은.

"지난해 비정규직의 연봉 인상(3.5%)과 각종 수당을 신설해 비정규직의 처우를 개선했다. 올해도 연봉을 인상하고, 인상률은 공무원 처우개선율과 동일하게 2.8%를 반영할 계획이다. 또 재정여건 등을 고려해 기타 수당에 대한 개선도 검토하겠다. 무기계약 조기 전환 등 고용안정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

▲ 김종성 충남교육감

-새해 덕담 한마디 한다면.

"210만 도민과 충남 교육가족 모두 좋은 일, 기쁜 일만 있길 바란다. 지난해 충남교육이 안정 속 변화를 추구하며 시도교육청 평가와 청렴도 평가에서 상위권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전국 최고 향상도 등 성과를 낸데 대해 지역민들에게 감사드린다. 새해에도 충남의 미래인재들이 바른 품성과 풍부한 창의성, 따뜻한 감성을 지닌 스마트 인재를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길 바란다."

-오는 3월 내포시대를 열 예정인데.

"오는 2월부터 본격적인 이사를 거쳐 3월 1일부터 근무할 예정이다. 내포는 충남의 새로운 중심이다. 논산, 계룡, 금산을 제외한 12개 시군이 현재의 대전 문화동청사보다 가까워진다. 내포 신도시로의 이전은 충남의 중심부에서 고품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현 대전 문화동 도교육청사 부지 매각은 어떻게 추진되나.

"현 청사는 2만4447㎡(7395평)의 부지에 건물 2동이 있으며 2종 주거지역이다. 내포신도시 신청사 건설 부족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매각할 계획이다. 탁상감정가는 240억원 정도다. 이달 중 처분계획을 수립하고 2월에 공유재산심의회를 연 뒤 3월 이후에 도의회 관리계획 의결을 거쳐 감정평가 및 매각공고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편성된 예산의 주안점은.

"재정운용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노력했다. 3-5세 누리과정, 교과교실, 학교폭력예방, 방과후학교 등 주요 교육정책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저소득층 지원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내실화했다. 학교 재정운영의 자율성 및 책무성 강화를 위해 목적사업비의 비중을 축소하고 학교기본운영비의 지원 비중을 확대했다. 특히 올해 충남교육의 핵심정책인 '바른 품성 5운동' 정착, '충남학력 New 프로젝트 2.0' 추진, 감성형 리더 육성, 스마트교육 역량 강화, 진로직업교육 강화 등에 주안점을 뒀다."

-특수목적고나 대안학교 설립이 잇따르고 있는데, 관내 새로운 학교 설립 계획은.

"현재 학교운영에 사회적 관심이 높은 학업중도 탈락학생의 최소화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고교생은 이미 위스쿨 및 사립인 한마음고와 공동체비전학교 등에서 수용하고 있으나 중학생에 대해서는 수용대책이 미흡하다. 이에 따라 오는 3월 1일자로 아산지역에 기숙형 공립 대안학교인 여해학교를 3학급 60명 정원 규모로 설립해 중학생을 수용할 예정이다."

-지난해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 대한 통폐합 논란이 있었는데….

"지난해 교과부 지침에 의해 농어촌 학생수 감소에 따른 중장기 계획으로 2016년까지 통폐합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그러나 이는 교과부 지침에 의한 중장기 계획일 뿐, 계획에 포함된 학교를 모두 통폐합 한다는 게 아니다. 올해 학교장과 학교운영위원장 등 학교 관계자와 사전협의를 거쳐 복식수업 해소 등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원할 때만 추진 대상으로 선정할 것이다. 학교나 학부모가 원하지 않는 인위적 통폐합은 추진하지 않겠다."

-사교육비 경감 대책은.

"충남은 지난해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가 17만9000원으로 전국 평균(24만원)보다 5만1000원 정도 낮다. 올해도 수준별 수업 활성화,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공교육 내실화, 방과후학교 운영 내실화로 질(質) 높은 사교육 대체 프로그램을 개발해 사교육 수요를 흡수하겠다. 저소득층과 맞벌이 가정 자녀의 교육과 돌봄 서비스를 위해 학부모교육도우미, 대학생교육도우미, 지역사회 교육도우미의 학교교육 참여를 확대하겠다. 또 선행학습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영어교과서 외우기 프로젝트 추진 강화, 수학은 멘토-멘티가 함께하는 수학동아리 운영 활성화 등으로 사교육 수요가 높은 과목에 대한 대책을 집중 추진하겠다. 또 자기주도학습전형 확대, 학생선발 영역 다양화로 고등학교 입학전형 제도를 개선하겠다."

-학교비정규직자들은 여전히 처우 개선을 외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지난해 평균 15.1%의 임금인상과 교통보조비 등 각종 수당을 신설했고, 15개 항목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8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처우를 대폭 개선했다. 앞으로도 고용안정을 위해 기간제 근로자의 무기계약직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또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각종 직무연수와 정보화 연수를 꾸준히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보수체계 개편을 위해 교과부 및 다른 시·도교육청과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

정리=최태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신호 대전교육감은 2년 연속 시·도교육청 종합평가 1위 성과에 대한 감사를 전하며 올해도 대전교육청이 전국 최고의 교육청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김신호 대전교육감은 2년 연속 시·도교육청 종합평가 1위 성과에 대한 감사를 전하며 올해도 대전교육청이 전국 최고의 교육청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